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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황 악화 車부품사…대출 줄이는 은행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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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년말 대비 4800억원 감소

-신용평가 C·D등급 14곳 이상
-은행권 신규대출 사실상 중단

[아시아경제 권해영 기자] 은행들이 자동차 부품사들에 대한 대출을 축소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신규대출 최소화, 만기가 돌아 온 대출은 일부 회수 후 연장하는 식으로 선제적 여신 관리에 들어간 것이다.
17일 한국은행에 따르면 예금은행의 자동차 및 트레일러 산업 대출금은 지난해말 31조9303억원에서 올해 3분기 31조4472억원으로 4831억원 감소했다. 예금은행의 전체 제조업 대출금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같은 기간 10.28%에서 9.85%로 줄어 10% 밑으로 떨어졌다.

시중은행 관계자는 "차 부품사 대출의 만기가 돌아오면 대출금의 10~20%를 상환받고 남은 금액에 대해 만기를 연장해주고 있다"며 "신규대출은 사실상 중단했다"고 말했다.

지난주 금융감독원이 발표한 채권은행단의 대ㆍ중소기업 신용위험평가 결과에 따르면 190개사가 워크아웃이나 법정관리가 필요한 CㆍD등급을 받았다. 이 중 차 부품사는 14개사였지만 실제로는 더 많을 걸로 금감원은 보고 있다.
금감원 관계자는 "CㆍD등급이 가장 많은 업종 1, 2위인 금속가공업(22개사), 기계업(20개사) 모두 자동차 후방산업들"이라며 "은행들이 차 부품사로 분류하진 않았지만 사실상 차 산업 불황으로 부실화된 업체는 훨씬 더 많다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정부와 금융당국은 은행권에 '비 올 때 우산 뺏기'식 무분별한 대출회수 자제를 주문하고 있다. 살릴 수 있는 기업은 살리라는 당부다. 산업통상자원부도 오는 18일 금융지원을 포함한 '자동차 부품산업 활력 제고 방안'을 내놓을 예정이다.

그러나 경기침체와 금리상승 속에 은행들이 내년 최대 과제로 '리스크 관리'를 꼽고 있어 앞으로 차 부품사에 대한 대출 축소 흐름은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 은행 여신 담당 임원은 "차 부품사의 주력 매출처가 국내냐 해외냐, 엔진이냐 친환경차 부품이냐 등을 따지는 '옥석가리기'를 통해 대출 규모를 유지하려고 하지만 현장의 여신 심사역들이 위축돼 있어 차 부품사 대출을 굉장히 보수적으로 취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다른 시중은행 여신 담당 임원은 "신용ㆍ기술보증기금 보증서를 기반으로 한 대출은 하겠지만 손실이 불 보듯 뻔한 대출까지 내줄 순 없는 노릇"이라며 "아직까진 차 부품사 대출 연체율 상승이 눈에 띄진 않지만 내년엔 올라갈 가능성이 높아 리스크 관리에 주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권해영 기자 roguehy@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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