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웨이 공식 스폰서로 참가…중저가폰 아너8X 홍보
삼성 1위 동남아 스마트폰 시장 공략하려는 것
비보는 2018 러시아 월드컵 스폰서…달라진 중국폰 위상
[아시아경제 임온유 기자] '박항서호' 베트남 축구 대표팀의 우승으로 떠들썩한 2018 아세안축구연맹(AFF) 스즈키컵에 중국 화웨이가 공식 스폰서로 등장했다. 동남아 최대 축구 축제에서 화웨이가 자랑한 것은 바로 가성비 높기로 유명한 스마트폰 '아너8X'였다.
15일 베트남 하노이의 미딘 국립경기장에서 열린 스즈키컵 결승전(베트남 대 말레이시아)에서 선수들 뒤로 관중의 눈을 사로잡은 것은 아너8X의 광고판이었다. 아너는 화웨이의 스마트폰 브랜드로, P가 프리미엄 라인이라면 아너는 중저가 라인이다. 물론 중국 스마트폰 답게 중저가폰이지만 높은 가성비를 자랑한다.
지난 9월 공개된 아너8X는 6.5인치 대화면에 물방울 노치 디자인을 택했다. 화웨이 자체 프로세서 기린710, 4GB·6GB 램, 64GB·128GB 스토리지를 장착했다. 2000만 화소·200만 화소 후면 듀얼 카메라, 1600만 화소 전면 카메라가 달렸다. 스펙 상으로는 프리미엄폰 못지 않은 수준이다. 그러나 가격은 1399~1899위안(약 23만~31만원)에 불과하다. 중저가폰이 주를 이루는 동남아 스마트폰 시장을 공략하기 딱 좋은 제품이다.
글로벌 스포츠 무대에서 중국폰을 보는 것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비보 역시 중국폰 제조사로는 처음으로 월드컵 공식 스폰서(2018 러시아 월드컵)로 참가했다. 당시 비보는 한정판 스마트폰 '비보 X21 FIFA 월드컵 에디션'을 출시하고 FIFA 운영진에게 나눠주기도 했다.
업계 관계자는 "중국폰이 글로벌 스포츠 무대에 등장하는 것은 그들의 달라진 위상을 알 수 있는 대목"이라며 "이들은 중국 ICT 산업의 영향력을 과시하는 한편 중국을 넘어 글로벌 업체로의 도약을 꾀하고 있다"고 말했다. 화웨이, 샤오미, 오포, 비보 등으로 대표되는 중국폰의 글로벌 점유율은 50%에 육박한다.
임온유 기자 ioy@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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