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인사 앞둔 보험사 CEO…연임 무게 실린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실적악화·현안시급 보험업계…변화 대신 안정


NH농협생명 서기봉 사장(가운데)과 설계사들이 27일 선릉역 인근에서 출근길 시민들에게 '농업가치 헌법 반영 서명운동' 캠페인을 펼치고 있다.(사진=NH농협생명)

NH농협생명 서기봉 사장(가운데)과 설계사들이 27일 선릉역 인근에서 출근길 시민들에게 '농업가치 헌법 반영 서명운동' 캠페인을 펼치고 있다.(사진=NH농협생명)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오현길 기자] 연말을 앞두고 보험사 사장들에 대한 인사 작업이 시작된 가운데 상당수 인사들이 연임할 것이라는데 무게를 싣고 있다. 실적 악화 속에서 국제회계기준(IFRS17) 도입 등 시급한 현안을 해결하기 위해 변화 대신 안정을 선택할 것이란 관측이다.
14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이번달 서기봉 농협생명 사장와 오병관 농협손해보험 사장, 양종희 KB손해보험 사장의 임기 만료를 앞두고 있다. 농협금융지주와 KB금융지주가 각각 17일, 19일 금융계열사 사장단 인사를 결정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이들의 연임여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작년 말 한 차례 유임을 받아 임기 2년을 채운 서기봉 농협생명 사장은 김광수 농협금융그룹 회장이 자회사 대표의 임기 보장에 대한 적극적인 의지를 밝히고 있는 만큼 재신임을 얻을 것으로 관측된다.

앞서 김 회장은 지난 5일 임원 인사에서 여종균 농협은행 본부장과 추영근 중앙회 본부장이 농협생명보험 부사장으로, 김기형 중앙회 부장은 농협손해보험 부사장으로 각각 선임했다. 부사장을 교체한 만큼 큰 변화는 없을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걸림돌은 부진한 실적이다. 농협생명과 농협손해보험은 올해 3분기까지 당기순이익이 각각 268억원, 28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72%, 83%나 줄면서 실적 부진에 직면하고 있다.

양종희 KB손보 사장

양종희 KB손보 사장

원본보기 아이콘



양종희 KB손해보험 사장은 그룹내 KB손보의 안착과 안정적인 성장에 기여했다는 측면에서 연임이 기대된다. 그러나 최근 KB손보는 희망퇴직을 실시하기 위한 논의를 진행할 정도로 경영 환경이 악화되고 있다. 3분기 당기순이익이 2027억원으로 전년 동기 3154억원 대비 35%나 감소했다. 자동차보험 손해율 급상승으로 인한 여파에 고스란히 노출돼서다.

윤종규 KB금융지주 회장이 이번 인사에서 안정보다는 세대교체에 방점을 찍는다면 이러한 실적 악화는 양 사장의 약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미 연임이 기정사실화된 사장들도 있다. 지난 3월에 취임했던 현성철 삼성생명 사장과 최영무 삼성화재 사장은 이미 내년도 임기 연장이 결정됐으며, 내년 3월 임기를 마치는 이철영 현대해상 부회장과 박찬종 사장도 연임 가능성이 높다는 관측이 나온다.

2016년 3월 취임한 이병찬 신한생명 사장도 '2+1년'의 임기를 채웠지만, 안정적인 수익구조를 유지하고 있으며 오렌지라이프와 인수작업을 마무리해야 하는 현안도 있어 재연임에 무게가 실린다.




오현길 기자 ohk041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