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삼성, 중국 포기 안한다"…ODM으로 화웨이 추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톈진 공장 철수하지만 생산 외부에 맡겨 가격 경쟁력 높일 듯
앞서 갤럭시A6s, 샤오미 ODM 제조사 윙텍서 생산한 바 있어

"삼성, 중국 포기 안한다"…ODM으로 화웨이 추격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임온유 기자] 삼성전자가 중국 톈진의 스마트폰 공장을 폐쇄한다. 화웨이·샤오미 등 현지 업체의 공세 속에 중국 내 점유율이 1% 미만으로 추락하자 결국 생산 중단을 결정했다. 단 중국 시장을 포기했다는 뜻은 아니다. 삼성전자는 직접 생산 대신 제조업자개발생산(ODM)을 확대해 가격경쟁력을 높이는 전략을 펼칠 것으로 보인다.
13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이달 말 중국 톈진의 스마트폰 공장의 가동을 중단한다. 삼성전자는 현지 임직원 2000여명에게 이 같은 방침을 공지한 것으로 전해졌다. 톈진공장은 삼성전자의 중국 점유율이 20%에 달한 2013년 매출 15조2900억원을 기록하며 전성기를 누렸다. 하지만 화웨이, 샤오미, 오포, 비보 등 현지 업체들이 급성장하면서 위력을 잃었다. 삼성전자가 10위권 밖으로 밀려나면서 최근 톈진 공장의 연간 생산량은 100만 대 미만이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로써 삼성전자의 중국 내 스마트폰 공장은 광둥성 후이저우 한 곳에만 남게 됐다. 단 이것이 삼성전자가 최대 스마트폰 시장인 중국 내 재도약을 포기했다는 뜻은 아니다. 최근 권계현 삼성전자 중국총괄 부사장은 갤럭시A8s 공개 행사에서 "삼성전자와 중국 제조사들의 경쟁은 이제부터 시작"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삼성전자는 앞으로 직접 생산보다는 ODM에 무게를 두고 중국 내 스마트폰 사업을 꾸려갈 것으로 전망된다. ODM은 주문자가 제조사에 제품의 개발과 생산을 모두 맡기고 상표만 부착해 판매하는 방식이다. 주문자가 설계한 제품을 생산만 하는 OEM과는 다르다. 삼성전자는 이미 샤오미의 ODM 업체로 알려진 윙텍을 통해 최초의 ODM 스마트폰 '갤럭시A6s'를 생산한 바 있다.
ODM은 비용 절감을 통해 가격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삼성전자는 현지 업체의 높은 가성비를 견제하기 위해서는 ODM이 불가피하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국내에서는 품질 상의 이유로 ODM 스마트폰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있으나 중국에서는 이미 보편화한 상황이다.

다만 일각에서는 ODM 전략을 펼친다 해도 삼성전자의 점유율을 끌어올리기에는 역부족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한 업계 관계자는 "삼성전자는 이미 중국에서 브랜드 선호도를 잃어버렸다"며 "애국 마케팅이 날로 확대되는 상황에서 가성비를 높인다 해도 삼성전자를 택할 소비자는 많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시장조사기관 스트래티지 애널리틱스(SA)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3분기 중국 스마트폰 시장에서 점유율 0.7%를 기록했다.

더불어 미·중 무역 갈등으로 중국 내 아이폰 불매 운동이 확산되고 있지만 삼성전자가 반사이익을 얻기는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삼성전자의 경쟁사는 애플이 아닌 안드로이드폰을 생산하는 현지 업체이기 때문이다.




임온유 기자 io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