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황준호 기자] 지난해 우리나라 방송프로그램의 중국 수출길이 사실상 막혔던 것으로 나타났다. 지상파는 81.1%, PP는 87.3% 수출이 줄었다. 미국 유럽 등지로 한류가 커지고 있는 상황에서 이례적 수치다. 지난 2016년 7월 우리나라에 미국의 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THAAD, 싸드)가 배치됨에 따른 한한령(限韓令, 한류제한령) 여파로 분석된다.
잘 나가던 한류에 이상 징후가 발생한 것이다. 원인은 중국으로의 수출이 급격하게 쪼그라든 것에 있었다. 지상파는 지난해 1108만 달러를 방송채널사용사업자(이하 ‘PP’)는 248만 달러를 수출하는데 그쳤다. 각각 81.1%, 87.3% 줄어든 수치다. 2016년 지상파는 5866만 달러를, PP는 1952만달러를 수출했다.
이는 싸드 배치에 따른 한한령 여파로 분석된다. 싸드 배치 후 우리나라와 중국 간의 관계가 얼어붙으면서 한국영화나 드라마, 예능프로그램에 대한 수입, 판권구매, 포맷 수입, 제작협력 등이 전면 중단됐다.
황준호 기자 rephwang@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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