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금융 질적성장 필요"…여성 뱅커들 만난 윤석헌 금감원장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여성 금융인 네트워크' 만나 첫 강연…금융회사 내부통제 강화·쓸모있는 금융 당부

"금융 질적성장 필요"…여성 뱅커들 만난 윤석헌 금감원장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권해영 기자]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이 여성 금융인들을 만나 금융의 질적 성장을 주문했다. 금융회사의 허술한 내부통제 수준 강화와 함께 기업 등 생산적인 부문에 자금을 공급하는 '쓸모있는 금융'을 강조했다.
12일 금융권에 따르면 윤 원장은 전날 서울 중구 명동 은행회관 뱅커스클럽에서 '여성 금융인 네트워크'를 상대로 '금융의 질적성장을 위한 과제'를 주제로 강연을 했다. 여성 금융인 네트워크는 은행, 보험, 증권회사 지점장 또는 부장급 이상 여성 간부들의 모임으로 회원수는 약 150명이다.

윤 원장은 그간 은행ㆍ비은행ㆍ자본시장ㆍ보험 부문에 걸쳐 금융산업의 양적성장이 이뤄진 것에 비춰 질적성장은 저조하다고 지적했다.

질적성장 방안으로는 금감원장 취임 후 지속적으로 강조해 온 내부통제 강화를 당부했다. 삼성증권 배당오류 사고에서 드러나듯 내부통제 취약으로 금융시장 질서와 소비자 보호가 흐트러진 만큼 금융회사의 자발적인 노력이 중요하다는 지적이다. 현재 무게추가 쏠려 있는 금융당국의 감독과 규율 뿐 아니라 금융회사 이사회ㆍ경영진에 대한 내부통제, 시장에 대한 규율 등 삼박자가 상호보완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법ㆍ규정 같은 제도 개선으로 이어지진 않고 있지만 앞서 금감원이 '금융기관 내부통제 혁신 태스크포스(TF)'를 운영한 것도 이 같은 윤 원장의 강한 의지가 반영됐기 때문이다.
쓸모있는 금융도 강조했다. 은행ㆍ비은행 부문에서 가계부채가 누적되고, 기업에 대한 자금 공급 기능이 약화되고 있는데 이런 비대칭을 해소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손쉬운 가계대출이나 담보ㆍ보증 위주의 기업대출에 집중하는 기존 영업관행에서 벗어나 실물경제를 뒷받침할 수 있는 경제혈류 역할을 해야한다는 당부다. 평소 은행 산업에 대해 "실력을 키워야 한다", "도전정신이 필요하다"고 언급해 온 것과도 맥이 통한다.

한편 윤 원장은 여성 인력 육성에도 관심을 갖고 있다. 금감원 예산 문제로 조직개편, 임원ㆍ부서장 인사 등이 연쇄적으로 늦어지고 있지만 향후 이뤄질 인사에서 신임 여성 국ㆍ실장 선임을 검토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여성의 고위직 진출을 강조하는 청와대 기조와 무관치 않다.




권해영 기자 rogueh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