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김성태, 마지막 원내회의 주재 …"나를 그리워하게 될 것"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혜민 기자, 강나훔 기자] "그동안 (여당에서 나를) 감당하기 힘들다고 했었는데 다음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누가 되든 김성태가 낫다고 곧 그리워하게 될 겁니다"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11일 마지막 원내대책회의를 주재하며 남긴 말이다. '들개정신', '한 놈만 팬다' 등 평소 그의 거친 정치 언어를 상기해보면, 자리를 떠나는 데 대한 막연한 아쉬움은 어쩔 수 없어 보이는 듯 했다.
그는 원내대표 취임 이후 한번도 원내대책회의 참석을 거르지 않았다. 이날도 비교적 간결한 메시지로 야당으로서의 역할을 당부하며 자신에게 주어진 마지막 임무를 게을리 하지 않았다. 김 원내대표는 "첫째도 둘째도 야당의 기본적 덕목은 잘 싸우는 것"이라며 "투쟁하는 정당이어야 하고 살기 위해 몸부림치는 정당이어야 한다. 들판에 버려져 풍찬노숙도 마다하지 않아야 하고 안락했던 과거만 떠올리며 현실 부정하려 해서는 안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야당은 끊임없이 대중과 교감하고 정서를 공감하는 능력 키워야 한다. 대중과 함께하지 못할 때 야당 생명력은 그것으로 끝이라는 사실 잊어선 안된다"라며 "누가 원내대표가 되든 이 점을 잊지 말길 부탁한다"고 했다.

김 원내대표는 문재인 대통령을 향한 당부의 말도 잊지 않았다. 그는 "개인적으로 문 대통령이 1년6개월이 지나면서 잘한 부분도 많이 있다고 본다. 대표적인 것은 남북관계 개선을 위한 김정은의 신뢰확보"라면서 "그 신뢰확보의 종착역은 북핵폐기를 통한 실질적인 한반도 비핵화의 진전이다. 대통령이 이 잘한 점에 꼭 종지부를 찍어주길 바란다"고 전했다.
이어 "문 대통령이 두번째로 잘한 것은 1기 내각이 출범할때 참여연대, 민주노총, 민변 등 선거를 도왔던 논공행상 인사도 있었지만 그래도 경제부총리만은 정통 경제 관료를 통해 공직사회의 안정을 찾을 수 있는 결정적 한수의 인사를 했다"고 평가했다.

김 원내대표는 회의 말미 울먹이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그는 북받친 듯 "더이상 적폐청산이라는 미명하에 정치보복을 일삼지 말아달라. 할만큼 했다 이제 그만하라"며 "더이상 그 누구도 스스로 목숨을 끊지 않는 세상이 되길 바라겠다. 대통령 생각과 인식이 바뀌면 제1야당도 무조건 투쟁으로 대하지 않을 것이다. 대통령 생각을 바꿔달라. 적폐청산 이제 그만하라"고 촉구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원내대책회의 주재를 끝으로 원내대표로서의 모든 일정에 마침표를 찍었다. 차기 원내대표 후보에는 나경원·김학용 의원이 나섰으며, 이날 오후 3시 의원총회에서 투표를 통해 김성태 원내대표의 후임이 결정된다.




김혜민 기자 hmeeng@asiae.co.kr
강나훔 기자 nahu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