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비트코인 폭락에 가상통화株 비틀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계단식 급락' 비트코인, 한 달 만에 700만→300만원 '뚝'
이 기간 가상통화株 주가도 출렁…비덴트 등 최대 21% 하락

비트코인 폭락에 가상통화株 비틀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호윤 기자]가상통화 대장주 비트코인 가격이 급락하면서 관련 종목들의 주가도 곤두박질쳤다.

10일 가상통화 관련주들의 주가 하락률은 지난달 15일부터 이달 7일까지 최대 20%가 넘는다. 국내 주요 가상통화 거래소 빗썸에 간접적으로 지분투자를 진행하고 있는 코스닥 상장사 비덴트 는 이 기간 21.08% 하락했다. 1만2000원 수준이던 주가가 8800원선으로 추락했다. 비덴트는 비티씨홀딩컴퍼니 지분 9.5%를 가지고 있다. 비티씨홀딩컴퍼니는 빗썸을 운영 중인 비티씨코리아닷컴을 100% 소유하고 있다.

같은 기간 우리기술투자 의 주가 하락률은 18.44%다. 외국인 비중이 기존대비 0.8%포인트 감소하면서 1.77%선으로 내려앉았다. 우리기술투자는 올 3분기 '우리글로벌 블록체인 투자조합15호'에 새롭게 투자하면서 종속기업으로 분류했다. 회사측은 "지배기업의 지분율이 50%이하이나, 단독업무집행조합원으로 조합규약상 변동이익의 노출정도와 해임권의 강도를 고려해 지배하는 것으로 판단한다"고 밝혔다. 종속기업으로 분류된 우리글로벌 투자조합은 올 3분기 말 기준 자산 약 70억원, 분기순손실 2000만원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외에도 같은 기간 빗썸과 특수관계를 가지고 있는 티사이언티픽 주가는 10.51%, 일본에서 가상통화 거래소를 운영 중인 SBI인베스트먼트 는 4.52% 하락했다. SBI인베스트먼트는 일본 금융그룹 SBI홀딩스의 한국 지사(에스비아이코리아홀딩스ㆍ43.61%)가 지배하고 있으며, SBI홀딩스는 지난 6월 완전 자회사 'SBI 가상통화 Co., Ltd.(SBI Virtual Currencies Co., Ltd.)'를 통해 'VC트레이드(VCTRADE)'라는 가상통화 거래소 사업을 개시했다.

비트코인 가격이 급락한 배경에는 규제강화에 따른 투자 불안감이 꼽힌다. 지난 달 15일 700만원선에서 계단식 하락을 이어오던 비트코인은 약 한 달 만에 300만원선까지 추락하면서 반토막 가까이 났다. 300만원선 추락은 지난 해 9월 이후 15개월만이다.

가상통화에 대한 규제가 여전한 탓이다.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는 최근 반에크-솔리드X 비트코인 트러스트(VanEck SolidX Bitcoin Trust)에서 신청한 비트코인 상장지수펀드(EFT)에 대한 승인 결정을 내년으로 연기했다. 승인 결정이 4개월째 미뤄지면서 가상통화 투자심리가 위축된 것으로 풀이된다. 비트코인 ETF에 대한 미 SEC의 결정이 유보될 때마다 비트코인 가격은 급락했다. 승인 결정이 처음 유보된 지난 8월에는 800만원선에서 거래되던 비트코인 가격이 시장에 쏟아진 실망매물에 밀려 720만원선까지 추락했다.




조호윤 기자 hodo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