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美국무부 "북한, 핵 개발할 돈이면 주민 생활 개선 가능"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UN "대북지원에 1억달러 필요"
미국 "북한 스스로 충당 가능"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의 조속한 만남을 희망했으며, 트럼프 대통령도 오는 5월 안에 만나겠다는 의사를 밝혀 최초의 북미 정상회담이 열릴 전망이다.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의 조속한 만남을 희망했으며, 트럼프 대통령도 오는 5월 안에 만나겠다는 의사를 밝혀 최초의 북미 정상회담이 열릴 전망이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동표 기자] 유엔(UN) 산하기구가 내년도 대북 지원자금으로 1억달러가 필요하다고 한 것에 대해, 미국 국무부는 "그 돈은 북한 스스로 충당이 가능하며 핵 개발 비용을 주민에게 돌리기만 하면 된다"고 밝혔다.
미국 국무부 대변인실 관계자는 "북한 정권이 핵과 무기 프로그램에 들어가는 자금과 재원을 (주민용으로) 돌린다면 UN 인도주의업무조정국(OCHA)이 대북 지원 비용으로 요청한 1억1100만달러를 완전히 충당할 수 있다"고 말했다고 미국의소리(VOA) 방송이 10일 보도했다.

국무부 관계자는 국제기구 등의 대북지원 호소가 매년 반복되는 상황을 어떻게 보느냐는 질문에 "북한인들이 처한 오랜 인도적 위기는 오로지 북한 정권이 자초한 것"이라고 답했다.

그는 "북한 정권은 재원을 자국민의 기본적 복지 대신, 대량살상무기 프로그램과 군사용 무기 자금으로 계속 사용하고 있다"고 했다. 또 "북한 정권은 불법적인 핵과 무기 프로그램을 진전시키기 위해 자국민을 착취하고 굶주리게 만들면서 등한시 해왔다"고 지적했다.
이 관계자는 미국 정부가 OCHA의 호소에 따라 내년에 북한에 인도적 지원을 제공할 계획이 있느냐는 질문에는 답하지 않았다.

그는 "인도주의적 위기를 해결하는 유일한 길은 북한 정권이 국제사회에 동참해 인권을 존중하기 시작하고, 불법 행위 대신 자국민의 안녕에 투자하며, 인도주의적 지원의 접근성과 감시에 관한 국제 기준을 충실히 지키는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OCHA는 앞서 지난 4일 보고서를 통해 내년 대북 인도적 지원에 필요한 자금이 1억1100만 달러라고 밝힌 바 있다. 이는 지원이 필요한 북한 주민 약 1000만여명 가운데 600만명에게 지원이 가능한 액수로 추산된다.




김동표 기자 letme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