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성범죄자는 앞으로 생협임원 못 한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소비자기본법·소비자생활협동조합법·할부거래법' 개정안 국회 통과

[아시아경제 주상돈 기자] 앞으로 성범죄자는 생활협동조합 임원을 맡을 수 없게 된다. 또 안전성 논란이 제기된 물품은 정부가 필요 최소한의 시료를 무상으로 수거할 수 있게 된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이 같은 내용을 포함한 '소비자기본법'과 '소비자생활협동조합법', '할부거래에 관한 법률'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고 밝혔다.
우선 소비자생활협동조합법에는 임원의 결격사유에 '업무상 위력에 의한 성범죄자'가 추가된다. 생협은 업무성격 등에 공공성을 띄고 있어 공공기관과 마찬가지로 업무상 위력 등에 의한 성 범죄자를 임원 결격사유에 추가할 필요가 있었다. 이에 생협 임원의 결격사유에 업무상 위력 등에 의한 간음·추행의 죄를 범한 자로서 300만원 이상의 벌금형을 선고 받고 그 형이 확정된 후 2년이 지나지 아니한 경우를 추가했다.

또 임원의 결격기간 관련 규정도 개선됐다. 생협 임원의 결격기간을 '금고 이상 형의 집행유예를 선고받은 경우 그 유예기간으로 한정했다.

소비자기본법은 위해방지조치에 대한 사업자의 협조의무 규정이 명시됐다. 또 중앙행정기관(위탁시 한국소비자원)이 물품·시설 및 제조공정, 그 밖의 물건에 대해 필요 최소한의 시료를 무상으로 수거할 수 있도록 규정했다. 이를 거부·방해·기피한 자에 대해 과태료를 부과하도록 했다.
이번에 개정된 법안들은 대통령 재가 등의 절차를 거쳐 공포된다. '소비자생활협동조합법'은 공포 즉시, '소비자기본법'과 '할부거래법'은 공포일로부터 6개월이 경과한 날부터 시행될 예정이다.




주상돈 기자 d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