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삼성전자 사상 첫 900억달러 수출 탑 '쾌거'…무역의 날 수상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혜원 기자] 삼성전자 가 사상 최초로 900억달러 수출의 탑을 달성하는 쾌거를 거뒀다. SK하이닉스 는 250억달러 수출 탑에 올랐다.

6일 한국무역협회에 따르면 오는 7일 제55회 무역의 날을 기념해 수출의 탑을 수상하는 기업은 지난해보다 111개사 늘어난 1264개사에 달한다.
김영주 무역협회장은 "2년 연속 무역 1조달러를 달성한 제55회 무역의 날을 맞아 수출 증대에 매진한 수출 기업과 유공자들을 치하하기 위해 수출의 탑 수여와 유공자 포상이 이뤄진다"고 밝혔다.
삼성전자 사상 첫 900억달러 수출 탑 '쾌거'…무역의 날 수상
AD
원본보기 아이콘


삼성전자가 사상 최초로 900억달러 수출의 탑을 달성했으며 SK하이닉스는 250억달러 수출 탑을 수상한다. 네오플, 한국바스프, 현대케미칼, 대한유화는 10억달러 탑을 받는다.

수출의 탑 규모별로는 500만달러 이하 수상 업체가 842개로 전년 대비 70개 늘었고 1억달러 탑 이상 수상 업체는 지난해의 36개에서 62개로 급증했다.
수출 유공자 부문은 양걸 삼성전자 부사장, 이효 노바인터내쇼널 대표이사, 장만호 이노피아테크 대표이사, 하동길 액트로 대표이사, 한상원 다스코 대표이사 등이 금탑산업훈장을 수상하는 등 총 680명이 세계시장 개척과 무역 증진에 앞장 선 공로로 정부 포상 및 표창, 무역협회장상을 받는다.

이들 가운데 노바인터내쇼널은 2015년 공장 폐업 위기를 맞았으나 친환경 소재 신발로 해외 바이어를 발굴해 금탑산업훈장 수상 기업으로 결정됐다. '배틀그라운드'로 잘 알려진 펍지는 북미 및 유럽시장 유저 확대로 수출이 전년 대비 12배 이상 늘어나 6억달러 탑을 수상했다. 유키플러스 김은미 대표는 수출의 탑 수상 업체 중 최연소 대표로 화장품으로 5000만달러 탑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무역협회에 따르면 올해 우리 무역은 2년 연속 1조달러, 수출은 최초로 6000억달러를 넘어 세계 수출 순위 6위를 유지했다. 품목별로는 반도체가 단일 품목 최초로 1000억달러를 돌파했으며 컴퓨터 등 IT부품과 원유 관련 제품, 일반기계도 수출 증가세를 이끌었다. 전기차, 첨단 신소재 등 8대 신산업 품목도 새로운 수출 동력으로 자리매김했다.

무역협회는 "우리나라는 국내총생산(GDP) 대비 수출 비중이 36.3%로 네덜란드, 독일에 이어 세 번째로 높다"면서 "한국 경제의 견인차 역할을 하는 수출의 안정적 성장을 위해 신남방 및 신북방 지역 등으로 수출시장을 다변화하고 프리미엄 소비재와 고부가가치 서비스 산업 육성에 힘써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혜원 기자 kimhy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