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FT "카를로스 곤, 日체포 전 르노-닛산 합병추진"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슬기나 기자]카를로스 곤 르노·닛산 얼라이언스 회장이 자금유용 혐의로 일본 검찰에 체포되기 직전 르노와 닛산자동차의 합병을 추진하고 있었다는 보도가 나왔다. 합병에 반발한 일본 측이 개인 비위를 명목으로 제왕적 권한을 가진 곤 회장을 쳐내고 르노·닛산 얼라이언스의 주도권을 가져오려 했다는 분석에 힘을 보탠다.

파이낸셜타임스(FT)는 얼라이언스 회장이자 르노, 닛산, 미쓰비시의 회장직을 겸임했던 곤 회장이 향후 몇달 내 '되돌릴 수 없는' 합병을 계획중이었다고 20일(현지시간) 이사회 관계자들을 인용해 보도했다. 닛산측 몇몇 이사회 관계자들은 몇달 내 합병이 구체화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었다고 밝혔다. 또 다른 소식통 역시 적극적으로 검토되고 있었다고 언급했다.
FT는 "닛산측은 이를 반대하며 합병을 막기 위한 길을 찾고 있었다"며 "이 가운데 닛산의 최고경영자인 사이카와 히로토와의 긴장감이 고조됐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특히 닛산은 최근 부진한 르노측이 자사 자금에 접근할 수 있다는 점을 두려워해왔다고 한 소식통은 귀띔했다. 얼라이언스 경영진 구성 역시 프랑스에 치우쳐있어 이에 대한 반발도 컸던 것으로 보인다.

르노의 대주주이자 지분 15%를 보유한 프랑스 정부는 몇년 전부터 르노와 닛산의 합병을 요구해왔다. 결국 곤 회장이 이 일환으로 경영통합을 추진하자, 일본측의 불만과 이로 인한 내부갈등도 점점 커졌다. 닛산의 지분 43.4%를 보유한 르노는 닛산의 경영진 임명 등을 의결할 수 있는 지배력을 갖고 있지만, 닛산이 가진 르노의 지분은 15%에 그쳐 의결권이 없다.

FT는 "곤 회장이 도쿄 하네다 공항에 도착한 후 허를 찔린 것"이라며 "최근 그를 만난 사람들은 아무런 조사에 대해 모르는 것 같았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곤 회장은 지난 19일 오후 하네다 공항에 착륙한 개인 제트기에 일본 도쿄지검 특수부 직원들이 들이닥치자 당혹스러움을 감추지 못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그는 보수를 축소보고하고 회사 자금을 사적으로 지출한 혐의를 받고 있다.
한편 이날 저녁 이사회를 개최한 르노는 곤 회장의 해임을 보류했다. 대신 티에리 볼로레 최고운영책임자(COO)를 곤 회장과 동일한 전권을 가진 부 최고경영자(CEO)로 임명, 임시 경영체제에 돌입했다. 얼라이언스 임시 회장으로는 필리페 라가예트를 지명했다.

이사회는 곤 회장에 대한 판단은 보류하는 한편, 닛산자동차 측에 내부조사에 관련된 모든 정보를 넘겨줄 것을 요청했다. 이사회는 성명서를 통해 "이 단계에서 이사회는 닛산과 일본 사법당국이 곤 회장을 대상으로 수집한 것으로 보이는 증거에 대해 논평할 수 없다"고 밝혔다.

곤 회장의 해임이 보류된 데는 일본의 사법절차만으로 증거없이 해임할 수 없다는 프랑스 정부의 의사가 컸던 것으로 전해졌다.니혼게이자이신문은 프랑스 정부가 "증거없이 해임하는 것은 부적절하다"고 의견을 밝혔다고 보도했다.

앞서 브뤼노 르 메르 프랑스 재무장관은 한 라디오 인터뷰에서 곤 회장이 일본 검찰에 체포된 직후 세금문제를 즉각 조사했으나 프랑스에서는 특별히 문제될 만한 것이 확인되지 않았다고 밝히기도 했다. 이는 곤 회장의 체포 배경에 르노측 프랑스 경영진과 일본 경영진 간 마찰, 르노와 닛산 간 합병을 둘러싼 알력싸움 등이 있었다는 일부 언론의 보도와 무관하지 않다.

한편 아직 이사회를 개최하지 않은 닛산과 미쓰비시는 이미 곤 회장의 해임방침을 발표한 상태다.




조슬기나 기자 seu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