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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팰리세이드에 '스노우 모드' 탑재…"국산 SUV 최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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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가 이달 말 공개 예정인 대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팰리세이드에 새롭게 장착될 '스노우 모드'의 실험 영상을 자사 미디어 채널인 HMG TV를 통해 20일 공개했다.(사진=현대차 제공)

현대자동차가 이달 말 공개 예정인 대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팰리세이드에 새롭게 장착될 '스노우 모드'의 실험 영상을 자사 미디어 채널인 HMG TV를 통해 20일 공개했다.(사진=현대차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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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김지희 기자] 현대자동차가 이달 말 공개 예정인 대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팰리세이드에 새롭게 장착될 '스노우 모드'의 실험 영상을 자사 미디어 채널인 HMG TV를 통해 20일 공개했다.
영상 속 성능 실험은 스웨덴 북부의 소도시 아르예플로그에서 진행됐다. 북극권에 근접한 이 곳은 겨울 기온이 최저 영하 40℃까지 내려가는 혹한지역으로, 자동차 주행에 가혹한 눈길, 빙판 언덕 등이 자리하고 있다. 스노우 모드는 이런 환경에서도 주행이 가능하도록 각 휠의 구동력을 신속하게 제어한다는 게 현대차의 설명이다.

현대차는 팰리세이드에 국산 SUV 최초로 스노우 모드를 적용한다. 스노우 모드는 4개의 바퀴 중 일부가 눈길에서 헛돌거나 공중에 떴을 때 상대적으로 접지력이 높은 나머지 바퀴에 동력을 집중시켜 험로 탈출을 돕는 기능이다.

영상에서는 항시 4륜 구동(AWD) 상태로 주행하던 팰리세이드의 왼쪽 뒷바퀴가 공중에서 헛도는 상황이 연출된다. 이후 차량 센서가 0.02초만에 이를 인식해 구동력 제어를 시작한다. 우선 전륜의 구동력 일부를 후륜으로 이동시키고, 이는 다시 접지력이 양호한 바퀴로 신속하게 전달돼 일반 항시 4륜 구동으로 탈출이 어려운 상황을 벗어나게 된다.
현대차 스노우 모드는 ▲항시 4륜 구동의 구동력 배분 ▲자동차 전자제어장치(ECU)의 엔진 토크 및 응답성 제어 ▲자동변속기 제어장치(TCU)의 변속패턴 제어 ▲전자식 주행 안정화 컨트롤(ESC) 제동 제어 등 4가지 기술이 상호작용하며 작동된다.

현대차 관계자는 "지난 2년 동안 겨울철마다 연구원들을 아르예플로그로 파견해 다양한 노면에서 6000㎞가 넘는 테스트 주행 과정을 거쳐 최적의 제어 로직을 개발했다"며 "이 같은 '지능형 지형 반응 시스템'을 통해 고객들이 대형 SUV로 다양한 환경에서 레저나 캠핑 등 아웃도어 활동을 안전하게 즐길 수 있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현대차는 이달 28일(현지시간) 팰리세이드를 미국 LA오토쇼에서 전세계 최초로 공개할 예정이다. 곧이어 국내 고객을 위한 사전계약 접수를 시작한다.




김지희 기자 ways@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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