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원자력학회 "국민 68%, 원전 유지·확대 지지"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향후 원자력발전 비중 답변 / 사진=연합뉴스

향후 원자력발전 비중 답변 / 사진=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국민의 68%가 향후 원자력발전의 유지 또는 확대를 지지한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한국원자력학회와 '에너지정책 합리화를 추구하는 교수협의회'(이하 에교협)는 19일 오전 서울 한국프레스센터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은 내용이 담긴 '2018 원자력발전에 대한 국민인식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조사는 원자력학회 의뢰로 한국갤럽이 지난 8~9일 만19세 이상 1006명을 대상으로 전화조사 방식으로 진행했다. 조사의 응답률은 12%, 95% 신뢰수준에서 표본오차는 ±3.1%포인트다.

조사에서 향후 원자력발전의 비중에 대해 응답자의 35.4%가 '늘려야 한다'고 답했으며, 32.5%가 '유지해야 한다'고 답한 것으로 나타났다. 원자력발전 비중을 '줄여야 한다'는 응답자는 28.5%였다.
또, 원자력발전 이용에 대한 찬반 물음에는 '찬성'이라고 답한 응답자가 69.5%, '반대'라고 답한 응답자가 25%였고, 안전성에 대해서는 '안전하다'가 57.6%, '안전하지 않다'가 36.8%였다.

현 정부의 에너지 정책 전반에 대한 평가에서는 '잘하고 있다'고 평가한 응답자가 44.8%, '못하고 있다'고 평가한 응답자가 46.5%였다.

원자력학회와 에교협은 지난 8월에도 한국리서치를 통해 같은 문항의 인식 조사를 진행했다. 당시 조사에서는 대상자의 37.7%가 '원전 확대'에 동의했고 '유지' 31.6%, '축소' 28.9% 순으로 나타났다. 원자력발전 이용에 대해서도 당시 조사 대상의 71.6%가 찬성했고, 26.0%는 반대 의견을 밝혀 이달 수행한 조사와 유사한 결과를 보였다.

원자력발전의 장·단점을 묻는 물음에서는 원자력에 대한 상반된 인식이 드러났다. '원자력의 발전단가는 상대적으로 저렴해 전기료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된다'는 데에 응답자의 77.3%가 동의했고 18.0%가 동의하지 않았지만, '사고대비 및 폐로 등을 충분히 고려하면 다른 발전원보다 비싸질 수 있다'는 데에도 61.6%가 동의하고 28.6%가 동의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응답자의 61.7%는 '원자력발전은 미세먼지와 온실가스를 거의 배출하지 않는다'고 생각했으나 78.3%는 '원자력발전소에서는 국민의 생명과 재산에 큰 위험을 끼치는 중대사고가 일어날 수 있다'고 답했으며, 82.6%는 "원자력발전은 사용후핵연료 등 방사성 폐기물의 안전한 관리가 까다롭다'는 데 동의했다.

우리나라 전기생산에 가장 적합한 방식을 묻는 물음에서는 응답자의 43.5%가 태양광이라고 답했고, 원자력 33.5%, 풍력 10.2%, 가스(LNG) 8.4%, 석탄 1.7% 등이 뒤를 이었다.




온라인이슈팀 issu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