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한-호주 정상회담…문 대통령 "양국 최적의 파트너로 발전"(종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파푸아뉴기니에서 한-호주 정상회담
문 대통령 "뉴사우스웨일스 고속도로 사업에 우리 기업 참여할 수 있도록 관심을"
모리슨 총리 "양국 FTA 맺은 이후 긍정적 발전"

문재인 대통령이 17일 오전 파푸아뉴기니 라구나 호텔에서 스콧 모리슨 호주 총리와 정상회담에 앞서 인사를 나누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7일 오전 파푸아뉴기니 라구나 호텔에서 스콧 모리슨 호주 총리와 정상회담에 앞서 인사를 나누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황진영 기자] 파푸아뉴기니를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17일(현지 시간) 스콧 모리슨 오스트레일리아 총리를 만나 "양국은 수교 이래 경제, 평화와 번영, 외교, 민주주의와 인권이라는 범 세계적인 가치를 공유하며 최적의 파트너로 발전하고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포트모르즈비 시내 라구나호텔에서 가진 모리슨 총리와의 정상회담에서 모두발언을 통해 이 같이 언급한 뒤 "호주는 한국 정부가 추진하는 신남방정책의 협력국"이라고 말했다.
모리슨 총리는 지난 8월 자유당 의원총회에서 당 대표로 선출돼 제30대 호주 총리로 취임했다.

문 대통령은 "한국이 추진하는 신남방정책은 호주가 구상하고 있는 인도?태평양 전략과 목표를 같이하고 있다고 생각한다"며 "서로 함께 협력하여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호주 뉴사우스웨일스 주정부가 진행 중인 고속도로 확장 및 연장 사업에 대해 "우리 기업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관심을 부탁한다"며 당부했다고 고민정 청와대 부대변인이 전했다.
이에 모리슨 총리는 "고속도로 확장 사업과 같은 중요한 사업들은 연방정부와 주정부의 협력이 잘 이루어지고 있다"며 "한국 기업의 투자를 환영한다"고 답했다.

문 대통령은 "호주는 한국전에 참전해 함께 피를 흘리며 자유와 민주주의를 수호한 전통적 우방이자 한국의 진정한 친구"라며 "한국 사람들은 그 고마움을 잊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한국 전에 호주가 참전해 전사자들이 많았을 것이라며 유해 송환을 위해 DNA 자료 등 협조를 당부했고, 모리슨 총리는 유가족들도 반길 것이라며 검토하겠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많은 한국 사람들은 호주를 매우 좋아한다"며 "많은 한국인이 호주에 살기도 하고, 갈수록 더 많이 방문하고 있다. 우리 젊은이들이 워킹홀리데이 프로그램에 가장 많이 참여하는 나라가 호주"라고 말했다.

연간 두 나라 상호 방문객 수는 45만 명이며, 매년 2만 명 이상의 한국 청년들이 호주 워킹홀리데이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다.

모리슨 총리는 "양국 간의 교역관계, 특히 우리가 자유무역협정(FTA)을 맺은 이후 성공적으로 진행되고 있다"며 " 호주에서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고, 이미 양국에 호혜적인 혜택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

모리슨 총리는 또 "호주와 한국은 굉장히 좋은 관계를 영위해왔다"며 "이 관계는 우리의 굳건한 우정과 깊은 역사에 기반했고, 우리는 함께 미래를 만들어가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오늘은 우리가 이 정상회담에서 만날 뿐만 아니라 호주 브리즈번에서 양국 축구대표팀 간의 10년만의 친선 경기가 개최될 예정"이라며 "양국 간 아주 재밌는 경기가 펼쳐질 것으로 기대하고, 양국의 수많은 국민들이 다 관람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황진영 기자 you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