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문희상 의장·여야 5당 대표 '초월회' 만찬…남북국회회담·선거제 개혁 논의""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문희상 국회의장과 여야 5당 대표가 16일 서울 용산구 의장 공관에서 부부동반으로 만찬을 갖고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 국회의장실)

문희상 국회의장과 여야 5당 대표가 16일 서울 용산구 의장 공관에서 부부동반으로 만찬을 갖고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 국회의장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손선희 기자] 문희상 국회의장과 여야 5당 대표는 16일 서울 용산구 의장 공관에서 부부동반으로 만찬을 갖고 친목을 다졌다.
이날 만찬은 문 의장이 이해찬 더불어민주당·김병준 자유한국당·손학규 바른미래당·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 부부와 이정미 정의당 대표를 공관으로 초청해 성사됐다.

문 의장은 인사말에서 "불가에서는 수천 겁의 인연을 쌓아야 부모, 형제, 부부 등의 인연을 맺는다고 하는데, 이 시기에 여러분이 각 당 대표로 만난 것도 엄청난 인연의 결과"라며 "이런 모임 자체가 소중하다"고 말했다.

이날 만찬에서는 남북국회회담 추진 경과 등 현안들에 대해 참석자들 사이 격의 없는 환담을 나눴다. 아울러 5당 대표들은 여야 간 벼랑 끝 대치로 파행 중인 정기국회를 이른 시일 안에 정상화해야 한다는 데 공감대를 나눴다.
다만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과 손 대표는 공공기관 고용세습 의혹에 대한 국정조사를 요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문 의장과 이 민주당 대표는 신속한 국회 정상화와 민생·개혁법안 처리에 각각 방점을 찍으면서 합의를 도출하지는 못했다.

이날 만찬에서는 특히 이 민주당 대표가 전날 리종혁 조선아시아태평양평화위원회 부위원장과 만나 남북국회회담에 관해 나눈 대화를 전하기도 했다. 이 대표는 "리 부위원장은 '당장 회담을 열기보다는 국회의원들이 평양을 방문하는 것이 어떻겠냐'고 했다"며 "국회회담을 하기보다 의원교류를 하자는 제안이었다"고 전했다.

그는 이어 "리 부위원장이 특히 야당이 함께 평양에 올 수 있을지 관심을 보였다"며 "그래서 야당이 여러 개인데, 한 야당(한국당)은 잘 모르겠다. 그 야당도 함께 갔으면 한다고 말했다"고 덧붙였다.

20대 국회 후반기 최대 화두 가운데 하나인 선거제도 개혁도 테이블 위에 올랐다. 5명의 대표는 비례성과 대표성을 강화하는 방향의 개혁에 동의했다. 그러나 각론에서는 이견을 좁히지 못했다.

이날 만찬은 오후 7시부터 9시30분까지 2시간30분 동안 화기애애한 분위기 속에서 진행됐다. 다음 초월회는 내달 3일 오전 국회 사랑재에서 열린다.




손선희 기자 shees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