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타이어는 올해 3분기에 매출액 1조7557억원, 영업이익 1846억원을 기록했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각각 3.8%, 15.0% 감소한 수치다.
금호타이어는 3분기에 영업손실 380억원을 기록, 지난해 1분기부터 7개 분기 연속 적자 기조를 지속했다. 매출액도 16.0% 줄어든 6347억원에 그쳤다.
금호타이어는 단가 조정 등 과거 잘못된 경영 관행을 개선하는 작업을 벌이는 과정에서 경기 부진으로 인한 완성차 업계의 업황 악화가 겹치면서 실적이 부진했다고 밝혔다. 이외에 유럽시장 가격조정 작업에 따른 한시적 판매 감소, 주요 완성차업체 생산 감소로 인한 납품량 감소, 대(對) 이란 경제제재 및 중동·중남미·아시아 등 일부 국가의 화폐가치 급락에 따른 해외 영업실적 부진 등이 겹쳤다는 게 금호타이어의 설명이다.
한국타이어는 3분기 부진한 실적 속에서도 매출 비중이 증가한 고인치 타이어를 앞세워 프리미엄 이미지를 제고한다는 방침이다. 한국타이어의 3분기 승용차용 타이어 매출액 중 17인치 이상 고인치 타이어 비중은 52.0%로 전년 동기 대비 4.5%포인트 증가했다. 특히 우리나라와 유럽, 중국 시장에서 고인치 타이어의 안정적인 판매로 질적 성장을 이루며 작년보다 교체용 타이어(RET) 판매가 증가했다는 설명이다. 한국타이어는 앞으로도 지속적인 매출 증대가 기대되는 17인치 이상 고인치 승용차용 타이어를 중심으로 프리미엄 상품에 대한 경쟁력을 강화하는데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금호타이어는 실적 개선을 위해 브랜드 가치 안정화와 거래처와의 신뢰 회복 활동에 주력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제품 구조조정 및 단가 인상, 안정적인 납기 체계 구축, 신규 거래처 개발 등을 추진한다. 또한 전사적으로 원재료 구매비, 물류비 등 비용을 절감하고 상생을 위한 노사문화를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송화정 기자 pancak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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