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주당 총 근로시간 1시간 늘어나면 1년 내 임신확률 0.3%p↓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국회예정처 "근무시간 외 업무 시 1년 내 결혼확률 3.7%p↓"

[아시아경제 김민영 기자] 여성의 주당 총 근로시간이 1시간 늘어나면 1년 안에 임신할 확률이 0.3%포인트 낮아진다는 분석이 나왔다.

17일 국회예산정책처가 공개한 '우리나라 저출산의 원인과 경제적 영향' 보고서를 보면 기혼여성의 주당 총 근로시간이 1시간 증가하는 경우 1년 이내 임신할 확률이 0.3%포인트 낮아지며, 근무시간 외(퇴근 후나 주말) 업무를 하는 경우 1년 이내 결혼할 확률이 3.7%포인트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우리나라의 합계출산율과 출생아 수는 각각 1.05명과 35.8만 명으로 역대 최저 수준을 기록했다. 우리나라는 경제개발협력기구(OECD) 회원국 가운데 유일한 ‘초저출산’ 국가다.

보고서는 인구학적 요인, 고용과 결혼선택, 근로시간과 출산, 보육시설과 추가임신의사 등으로 구분해 요인별로 출산과 결혼에 미치는 영향을 선형 확률모형으로 분석했다.

그 결과 고용형태와 임금수준에 따라서도 결혼확률이 차이를 보였다. 상용직과 정규직이 임시·일용직과 비정규직에 비해 결혼확률이 1.1~4.4%포인트 높았고, 일자리 시작 당시 임금과 월평균 임금 수준이 높을수록 결혼확률이 높았다.
보육시설 유무도 출산율에 영향을 줬다. 시군구 0~5세 아동보육 공급이 10%포인트 상승하는 경우 해당 시군구에 거주하는 가구가 추가임신의사를 가질 확률이 평균적으로 1.13%포인트 증가한 것으로 분석됐다.

보고서는 현재와 같은 저출산이 지속되면 2060년 국내총생산(GDP)는 우리나라의 인구가 통계청의 중위 인구추계대로 실현될 경우의 2060년 예상 GDP보다 3.3~5.0% 하락할 것으로 전망했다.

보고서는 "감소추세에 있는 우리나라 인구의 경제성장 기여도를 분석한 결과 경제성장에서 노동의 기여도가 2020년대에 -0.7%포인트로 감소했다"며 "노동력 감소가 경제성장률을 저하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보고서는 또 고령인구의 노동참여 증가, 남성 고용률 수준으로 여성 고용률 확대, 연간 4~5만 명의 추가 해외인력유입을 가정한 시나리오에서도 2050년대 경제성장률은 1.5% 수준으로 나타났다.




김민영 기자 argus@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