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패권전쟁에 낀 亞…시진핑 일대일로 박차 속, 리셴룽 "미중 선택 기로"(종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국빈방문을 앞둔 15일(현지시간) 파푸아뉴기니의 수도 포트모르즈비 시내 곳곳에 환영 메시지가 설치돼있다.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국빈방문을 앞둔 15일(현지시간) 파푸아뉴기니의 수도 포트모르즈비 시내 곳곳에 환영 메시지가 설치돼있다.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슬기나 기자, 나주석 기자] 고래 싸움에 결국 새우 등만 터질까.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둘러싼 미ㆍ중 패권전쟁이 갈수록 심화하면서 사이에 낀 동남아시아국가연합(아세안ㆍASEAN)과 남태평양 국가들의 고민도 깊어지고 있다. 미ㆍ중간 견제양상이 뚜렷했던 아세안 정상회의에 이어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참석하는 이번 주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는 지역 내 영향력을 과시하려는 중국의 야심이 확연하게 드러나는 자리가 될 전망이다.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와 NHK 등 주요 외신에 따르면 시 주석은 APEC 정상회의를 이틀 앞둔 15일(현지시간) 밤 개최국 파푸아뉴기니의 수도 포트모르즈비를 국빈방문했다. 정상회의에 앞서 남태평양의 전략적 요충지인 파푸아뉴기니 및 인근 국가들과의 관계를 강화하기 위한 행보다.
시 주석은 16일 오전 중국의 지원을 통해 건설된 도로 인프라, 학교 등을 둘러보고 피터 오닐 파푸아뉴기니 총리와 회담을 갖는다. 이 자리에서 파푸아뉴기니측에 추가 원조계획을 발표하고 일대일로(一帶一路) 참여를 촉구할 방침이다. 같은 날 오후에는 피지 등 인근 태평양 섬 국가정상들과도 만난다.

NHK는 "일대일로 행보에 박차를 가해 이 지역 내 중국의 영향력을 확대하려는 의도"라며 "이번 회의에는 마이크 펜스 미국 부통령,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 등도 참석하지만 중국이 영향력을 과시하는 형태로 열리게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결국 이는 중국의 일대일로에 맞서 인도ㆍ태평양 전략을 내놓은 미국-일본-호주 진영과의 대결구도를 부추길 수 밖에 없다. 파푸아뉴기니를 비롯한 남태평양은 천연가스ㆍ금 등 자원이 풍부한데다 인도네시아, 필리핀, 호주 사이에 위치해 전략적 요충지로 손꼽힌다. 최근 몇년간 자금공세를 퍼붓고 있는 중국과 이를 경계한 인근 호주와의 각축전이 펼쳐지고 있는 곳이기도 하다.
특히 호주의 이 같은 우려는 중국의 패권확대를 견제하는 미국, 일본 등의 이해관계와도 맞물린다. 아베 총리가 APEC 참석에 앞서 호주를 찾아 스콧 모리슨 총리와 회담하는 배경도 이 같은 맥락이다. 아베 총리는 남중국해 등에서 중국의 세력구축 움직임에 심각한 우려를 표하고, '자유롭고 열린 인도ㆍ태평양 구상'의 실현을 위한 긴밀한 협력을 확인한다는 방침이다.

앞서 미ㆍ중 이인자가 참석한 아세안 정상회의에서도 아세안을 아군을 끌어들이려는 펜스 부통령과 리커창(李克强) 중국 총리의 행보가 뚜렷했다.

펜스 부통령은 전날 정상회의 연설을 통해 "인도ㆍ태평양 지역에서 '제국' 그리고 침략행위가 설 자리가 없다는데 우리 모두 동의한다"며 군사ㆍ경제적 영향력을 강화해나가는 중국을 견제했다. 미 해군은 현재 펜스 부통령의 순방일정에 맞춰 필리핀 근해에서 대규모 군사훈련도 실시 중이다. 이는 남중국해 등 아태지역 문제에 개입하겠다는 미국의 의지를 드러낸 것이기도 하다.

리 총리 역시 '남중국해 행동수칙'을 언급하며 아세안 국가들을 안심시키려하는 한편, 중국이 주도하는 무역협정인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 체결에 목소리를 높였다.

패권전쟁의 소용돌이에 휘말린 아태지역 국가들은 불편함을 숨기지 못하는 모습이다. 올해 아세안 관련 정상회의 의장국인 싱가포르의 리셴룽(李顯龍) 총리는 전날 아세안 정상회의 폐막연설에서 "(미ㆍ중 양국 중) 어느 한쪽을 선택하지 않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고 생각하지만 아세안이 어느 한쪽을 택해야 하는 상황에 내몰릴 수 있다"고 우려를 표했다.

그는 "이런 일이 곧 닥치지 않길 바라지만 어쨌든 그런 경우라도 사안별로 구분해 적절히 대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SCMP는 리 총리의 이 같은 발언이 미ㆍ중 사이에서 경제ㆍ안보관련 사안으로 끼어있는 아세안 국가들의 불편함을 가리킨다고 전했다. 의장직을 넘겨주는 리 총리의 작심발언으로도 읽힌다. 차기 의장은 쁘라윳 짠-오차 태국 총리가 맡게된다.






조슬기나 기자 seul@asiae.co.kr
나주석 기자 gongg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