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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3500억 넘는 지하철 무임승차…박원순 "국비지원 요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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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일 오전 9시 서울시청 대회의실에서 '서울시-더불어민주당 예산·정책협의회' 개최

16일 오전 9시 서울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서울시-더불어민주당 예산·정책협의회'에 박원순 서울시장(오른쪽 두 번째)이 참석하고 있다. (사진=금보령 기자)

16일 오전 9시 서울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서울시-더불어민주당 예산·정책협의회'에 박원순 서울시장(오른쪽 두 번째)이 참석하고 있다. (사진=금보령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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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금보령 기자] 서울시가 더불어민주당에 연간 3500억원이 넘는 도시철도 무임승차 손실을 국비로 지원해 달라고 요청하고 나섰다.
16일 오전 9시 서울시청 대회의실에서 '서울시-더불어민주당 예산·정책협의회'가 열렸다.

이 자리에서 박원순 서울시장은 지하철 관련 사업에 대한 국비지원을 호소했다. 특히 지하철 무임승차 손실보전을 강조했다. 서울교통공사에 따르면 지난해 서울 지하철 무임승차 인원은 2억5825만명으로 손실액은 3506억4700만원이었다. 순손실 대비 66.7%에 이르는 수준이다.

지하철 1~4호선 노후시설 재투자, 지하철 2~3호선 노후전동차 교체 등도 국비지원 요청사안에 포함됐다. 지하철 노후시설 연도별 투자수요는 2022년까지 총 4조2485억원이다. 올해부터 봤을 때 연평균 8497억원이 필요하다. 지하철 1~4호선은 개통 후 30~44년 이상 지났고, 전기·통신·신호 등 주요시설물의 내구연한이 43.7% 초과돼 시민의 안전을 위협하고 있다. 지하철 2~3호선 노후전동차의 경우 2호선 46량, 3호선 150량 등 196량을 2022년까지 교체하는 데 총 2646억원이 투입돼야 하지만 국비지원은 없는 상황이다.
박 시장은 지하역사 공기질 개선도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하루 평균 1000만명이 이용하는 서울 지하역사 오염도는 83.1㎍/m³로 전국 평균 69.4㎍/m³보다 20% 정도 높다.

이 외에도 박 시장은 장기미집행 공원용지 보상, 도로함몰 예방사업 노후불량 하수관로 정비, 저상버스 구입, 경복궁 과화문 월대 등 복원 및 주변정비사업, 노인장기요양보험 의료급여 부담금 등에 대한 국비지원을 요청했다.

예산·정책협의회는 박 시장과 시 간부들이 민주당 원내대표, 예결위원 등과 만나 국고지원 요청사업을 설명하는 자리다. 이날 예산·정책협의회에는 이해찬 당대표, 홍영표 원내대표, 김태년 정책위의장, 조정식 예결위 간사를 비롯해 40여명의 국회의원들이 참석했다.

박 시장은 "이 자리가 서울시와 민주당, 서울시와 정부 간의 소통과 협력을 이끌어내는 뜻깊은 자리가 될 것이라고 확신한다"며 "각종 민생현안을 해결하고 모범적인 정책모델을 만들어갈 수 있도록 예산과 입법과정에서 민주당의 적극적인 협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금보령 기자 gold@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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