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홈술族, 맥주 소비 트렌드 바꿨다…비수기 겨울에도 잘 팔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홈술族, 맥주 소비 트렌드 바꿨다…비수기 겨울에도 잘 팔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심나영 기자] 술 한잔을 마셔도 집에서 편하게 즐기는홈술 문화 확산이 맥주 소비 특성까지바꾸고 있다.
일반적으로 맥주는 차갑게 즐기는 상품인 만큼 대표적인 여름 상품으로 인식돼 왔고 매출 또한 하절기가 뚜렷이 높았다. 하지만 최근 홈술족의 영향으로 편의점 맥주가 사시사철 즐기는 술로 변화화고 있는 모양새다.

15일 편의점 세븐일레븐이 올해(1~10월) 맥주의 월별 매출 지수를 분석한 결과 상대적 비수기라고 볼 수 있는 1~3월, 10월의 매출 지수가 해마다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븐일레븐에 따르면 올해 10월 맥주 매출 지수는 112.6으로 전년 보다 2.4% 포인트(p) 오르는 등 2년 새 4.0%p나 올랐다.올해 초 겨울에도 매출 지수 상승폭은 평균 2.2%p에 달했다.
올해(1월1일~10월31일)세븐일레븐 맥주는 전체 20.0% 매출 증가세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4~9월 기간 평균 매출은 18.5% 오른 반면, 1~3월 그리고 10월은 평균 22.8%의매출 신장률을 보였다.

이처럼 상대적 비수기간의 매출 증가세가 뚜렷한 이유는 홈술 문화 확산에 따른 홈맥족 증가, 외산맥주를 중심으로 한 가격 경쟁력에 기인한 것으로 보인다고 세븐일레븐 측은 밝혔다.

세븐일레븐 관계자는 "52시간 근무제가 정착되면서가정에서 따뜻하고 편안하게 홈술을 즐기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차가운 맥주에 대한 심리적 부담감이 적어진 것이 추운 날씨에도 매출이 높게 나타나고 있다"라고 말했다.

실제 홈술 문화 확산의 영향으로 가족 상권에서의 맥주 매출이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세븐일레븐 가족 및 독신 상권의 맥주 매출은 전년 동기대비 27.3% 증가하는 등 2년 연속 20% 이상의 신장률을 기록하고 있다.반면 유흥가 등 기타 상권은 10%대에 머물렀다.

저가 외산 맥주의 출시와 균일가 행사의 정착으로 경제적 부담이 완화된 점도 주요 원인이다.

세븐일레븐은 지난 5월 편의점 업계에서 유일하게 4캔 5000원 맥주상품인 스페인 정통 필스너'버지미스터500ml'를 선보였다. 버지미스터의 인기에 힘입어 지난 8월엔 '라에스빠뇰라500ml'를 추가로 선보였다.

이들 상품은 맥아함량이 70% 이상이고,알코올 도수도 4.5~4.8%로 여타 맥주와 동일한 수준의 품질을 갖추면서 가격은 절반 수준으로 가성비(가격대비성능)가 높은 점이 장점이다.




심나영 기자 sn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