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뉴욕마감]애플 약세장 진입·금융주 약세에 일제히 하락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뉴욕 김은별 특파원] 14일(현지시간) 뉴욕 증시는 애플과 금융주가 약세를 보인 가운데 일제히 하락했다.
이날 다우존스산업평균지수는 전일대비 0.81%(205.99포인트) 내린 2만5080.50으로 장을 마쳤고, S&P 500 지수는 전일대비 0.76%(20.60포인트) 내린 2701.58로 거래를 마감했다.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지수는 전 거래일보다 0.90%(64.48포인트) 하락한 7136.39로 장을 마감했다.

애플과 금융주의 약세가 증시를 끌어내렸다. 이날 애플은 구겐하임파트너스가 투자의견을, UBS가 목표주가를 하향 조정하면서 하락했다. 사상 최고치 대비 20% 이상 하락하며 약세장에 돌입했다는 평가다. 이날 애플은 2.8% 하락 마감했다.
투자자들 사이에서는 향후 2년간 아이폰 판매 감소로 애플이 힘들 시간을 겪을 것이라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애플은 이번 달 초 시장 예상보다 저조한 분기 아이폰 판매량을 공개한 뒤, 더는 아이폰 판매량을 공개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시장에서는 아이폰 판매 성장세 둔화가 시작됐다는 암묵적인 신호로 받아들였다.

이날 은행주는 민주당 맥시닌 워터스 의원이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의 은행 규제완화가 끝나야 한다고 밝히면서 약세를 보였다. 워터스 의원은 하원 금융서비스위원회 의장직을 맡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에 따라 은행주 상장지수펀드인 'The SPDR S&P Bank ETF (KBE)'는 1.6% 하락했고 골드만삭스와 JP모건체이스 등도 약세를 보였다.

슬레이트스톤웰스의 수석투자전략가 로버트 파블릭은 "10월 초 시작됐던 매도 압박을 시장에서 다시 실험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며 "투자자들이 왜 매도세가 나오는지 이해하지 못한다면 주식을 매수하는 데 주저할 것이고, 이에 따라 주식시장이 불안정하게 흔들릴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주식시장은 무역 이슈에도 주목하고 있다. 이날 뉴저지 빌 파스크렐 의원은 블룸버그와의 인터뷰에서 미국, 캐나다, 멕시코가 협상한 무역협상이 의회를 통과하기 전에 수정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국제유가는 13거래일만에 반등했다. 뉴욕상업거래소(NYMEX)에서 12월 인도분 서부 텍사스산 원유(WTI)는 배럴당 0.56달러(1.0%) 상승한 56.25달러에 거래를 마쳤다. 런던 ICE 선물거래소의 12월물 브렌트유도 오후 3시 30분 전날보다 배럴당 0.68달러(1.04%) 오른 66.15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최근의 낙폭이 과도했다는 분석 속에 저가성 매수세가 유입된 것으로 보인다. 특히 석유수출국기구(OPEC) 회원국들이 산유량을 줄이는 방안을 논의하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유가 반등을 이끌었다.

금 가격은 10월 소비자물가지수(CPI) 상승에 따른 달러 약세 전환으로 0.7% 상승했다.

뉴욕상품거래소에서 12월물 금 가격은 전장보다 8.70달러(0.7%) 오른 1210.10달러에 마감했다. 금값은 5거래일 만에 상승으로 전환했다.

이날 발표된 미국의 10월 CPI 지수는 0.3%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1월 이후 가장 높은 증가세로 마켓워치 전문가들의 예상과 일치하는 것이다. CPI 지표가 발표된 이후 주요 6개국 통화 대비 달러 가치를 나타내 주는 ICE 달러지수는 0.3% 하락한 97.996에서 거래되고 있다. 금은 달러화로 거래되기 때문에 달러화 가치가 상승하면 금의 상대적인 가격 매력이 낮아져 수요가 감소한다.

다만 이날 상승에서 다수의 전문가는 향후 금 전망에 대해 비관적인 입장을 나타냈다. 특히 달러 강세는 꾸준히 금값 약세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달러 가치는 여전히 올해 들어 현재까지 5.3% 올랐다. 미 연방준비제도(Fed)가 12월에 금리를 인상하고 내년에도 금리 인상을 지속할 것이라는 전망이 달러를 끌어올리고 있다. 금리가 인상되면 이자가 없는 금과 같은 자산에는 악재로 작용한다.




뉴욕 김은별 특파원 silverstar@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국내이슈

  • "돼지 키우며 한달 114만원 벌지만 행복해요"…중국 26살 대졸여성 화제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해외이슈

  •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 용어]정부가 빌려쓰는 마통 ‘대정부 일시대출금’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