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이미 다 아는 내용"…NYT '北속임수 논란' 차단 나선 트럼프(종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NYT '北 미사일 기지' 보도에…"새로울 것 없는 또다른 가짜뉴스일 뿐"
"NYT 보도는 트럼프 때리기" 관측도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뉴욕 김은별 특파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미 싱크탱크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가 공개한 북한의 '삭간몰 미사일 기지'와 관련해 "충분히 인지한 내용이며, 새로운 것은 없다"라고 13일(현지시각) 말했다. 미사일 기지 운용이 북한의 비핵화 의지에 대한 의구심을 증폭하는 쪽으로 번지는 것을 직접 차단하고 나선 것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트위터를 통해 "뉴욕타임스(NYT)가 북한 미사일 기지에 대해 걱정하며 보도한 것은 부정확하다"며 "우리는 논의된 장소들에 대해 완벽하게 알고 있다"고 밝혔다. 또 "새로울 것도 없고, 비정상적인 것도 없다. 그냥 또다른 가짜뉴스일 뿐"이라며 "어떤 일이 잘못되면 내가 가장 먼저 알려줄 것!"이라고 강조했다.

CSIS는 지난 전날 공개한 '신고되지 않은 북한: 삭간몰 미사일 운용 기지'라는 제목의 보고서에서 "북한 당국에 의해 공식적으로 확인되지 않은 약 20곳의 '미신고(undeclared) 미사일 운용 기지' 중 13곳을 확인했다"고 발표했다. CSIS는 그러면서 민간 위성업체 '디지털 글로브'가 3월 29일 촬영한 위성사진을 근거로 황해북도 황주군 삭간몰에 있는 '삭간몰 기지'에 관한 내용을 다뤘다. 삭간몰 기지는 사거리 300~1000㎞의 단거리 탄도미사일(SRBM)을 주로 운용하는 기지로, 서울과 비무장지대(DMZ)에서 가장 가까이 있는 미사일 기지 중 하나다.
NYT는 "위성사진은 북한이 대단한 속임수(great deception)를 쓰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면서 "북한은 주요 (미사일) 발사장의 해체를 제시했지만, 재래식 및 핵탄두 발사를 강화할 수 있는 다른 기지 10여곳에 대한 개선 작업을 지속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북한이 절대 인정하지 않았던 미사일 기지의 존재는 북한과의 기념비적 외교가 핵ㆍ미사일 프로그램 제거로 이어지고 있다는 트럼프 대통령의 주장과도 모순된다고도 평가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이날 발언은 북한이 운용 중인 미사일 기지들에 대해 미국은 충분히 파악하고 있으며, 이를 통상적인 활동으로 이해하고 있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즉, 북한의 비핵화 조치 약속과 무관하며 북미 비핵화 협상에 걸림돌이 되지 않는다는 뜻을 내포한 것으로 보인다. '새로울 게 없다'고 설명한 청와대와도 맥을 함께 한다.

외교가에서는 북한이 속임수를 쓰고 있다는 NYT의 보도가 민주당 측의 '트럼프 때리기'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미국 내에서는 트럼프 대통령의 대북정책에 대해 의구심을 갖고 있는 세력이 많다. 중간선거가 끝나자마자 CSIS의 보고서, 특히 그 중에서도 대북 통이라면 모두 아는 이슈를 다시 꺼내 자극하고 있는 것에 의문을 가질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CNN 기자의 백악관 출입정지 문제를 통해 트럼프 대통령과 언론들의 관계가 극도로 악화된 NYT가 이번 보고서를 공세용으로 활용했을 수도 있다. 보고서 발간 주체인 CSIS의 수미 테리 연구원도 보고서의 목표가 "북한의 기만을 보여주기 보다는 상업 위성만으로도 북한의 위협을 확인할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하기 위함"이라고 설명했다.

전문가들도 같은 의견이다. 군축협회(ACA)의 켈시 데이븐포트 비확산정책국장은 AP통신과의 인터뷰에서 "흥미있는 보고서지만 전혀 놀랄 내용이 아니라고 평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폐기를 약속한 것은 장거리 미사일 이라는 설명이다. 심지어 김 위원장이 싱가포르 정상회담 합의문에 포함돼지도 않은 미사일 기지를 폐기하는 어리석은 행동을 할리가 없다는 반응이다.

한편 백악관은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의 2차 북ㆍ미 정상회담 개최를 위한 준비도 진행되고 있다고 밝혔다. 아세안(ASEANㆍ동남아시아국가연합) 회의 참석차 싱가포르를 방문 중인 존 볼턴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은 기자들과 만나 "트럼프 대통령은 김 위원장과 2차 북ㆍ미 정상회담을 할 준비를 여전히 하고 있다"고 말했다.

볼턴 보좌관은 특히 CSIS 보고서 관련 질문에 "우리는 명백히 북한에서 어떤 일들이 일어나고 있는지에 대해 매우 잘 인식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에 그들이 비핵화한다면 다른 미래로 향할 수 있는 문을 열고 걸어 들어갈 엄청난 기회를 줬다"며 "그러나 그들(북한)은 여전히 그것(비핵화)을 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뉴욕 김은별 특파원 silverstar@asiae.co.kr
백종민 외교안보담당 선임기자 cinqang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