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트럼프, 줄줄이 개각 시작하나…국토안보부 장관·비서실장 거론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정현진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도미노 개각을 단행할 것으로 예상된다. 11·6 중간선거 직후 사실상 해임된 제프 세션스 전 미 법무장관을 시작으로 커스텐 닐슨 국토안보부 장관과 존 켈리 비서실장을 교체 대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13일(현지시간) AP통신과 월스트리트저널(WSJ) 등 주요 외신들이 보도했다. 여기에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부인 멜라니아 여사의 요청으로 국가안보회의(NSC)의 일원인 존 볼턴 백악관 국가안보 보좌관의 측근인 미라 리카르델 부보좌관을 교체하기로 결정했다.
AP와 WSJ은 소식통들을 인용해 트럼프 대통령이 닐슨 장관을 해임하기로 결정했다고 보도했다. 교체는 확정했으나 후임자를 아직 구하지 못해 교체 시기는 아직 결정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닐슨 장관은 교체대상 1순위로 거론돼 왔다. 이민문제를 놓고 멕시코와 맞닿아있는 미국 남부 국경 문제에 대해 트럼프 대통령과 이견을 보이며 각종 충돌을 빚어왔기 때문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닐슨 장관을 교체할 경우 그를 옹호해왔던 켈리 실장이 사임하는 결과로 이어질 수 있을 것이라는 점을 보좌진에게 말했다고 WSJ는 전했다. 닐슨 장관은 켈리 비서실장의 최측근 인사로 분류된다. 켈리 실장이 사임하게 되면 후임으로는 마이크 펜스 부통령의 비서실장을 맡은 닉 아이어스가 검토되고 있다. 추가로 윌버 로스 상무부 장관과 라이언 징크 내무부 장관 등이 개각 대상으로 거론된다.

백악관은 이에 대한 공식 의견 표명을 거부했다. 다만 한 백악관 관계자는 "트럼프 대통령이 과거부터 내각 변화를 검토해왔으며 켈리 실장의 교체 여부를 포함해 수개월간 내각 구성에 대한 논의를 조언자들과 함께 종종 한다"면서 "그러한 논의가 종종 변화가 임박했다는 신호를 주곤 하지만 항상 그런 건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날 트럼프 대통령은 리카르델 부보좌관을 교체하기로 결정했다. 지난달 트럼프 대통령의 부인 멜라니아 여사의 아프리카 순방 당시 리카르델 부보좌관이 멜라니아 측 보좌진과 충돌하는 일이 발생했고 멜라니아 여사가 요청하면서 경질하기로 결정했다고 WSJ는 전했다. 리카르델 부보좌관은 짐 매티스 미 국방장관과도 여러 차례 갈등을 빚었던 것으로 전해진다. 워싱턴포스트(WP)는 리카르델 부보좌관이 이날 오후까지는 아직 근무를 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정현진 기자 jhj48@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