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北 ICBM 기지도 몇 곳 확인”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조지프 버뮤데즈 CSIS 연구원…“삭간몰은 北 전역에 분산된 미사일 기지 시스템의 일부”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진수 선임기자] 미국의 유력 싱크탱크인 워싱턴 소재 국제전략문제연구소(CSIS)의 조지프 버뮤데즈 연구원은 13일(현지시간) 자유아시아방송(RFA)과 가진 회견에서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을 배치한 북한의 기지도 '몇 곳(several)' 확인했다고 밝혔다.
CSIS가 위성사진 분석으로 지금까지 공개되지 않은 북한 미사일 기지 중 적어도 13곳을 확인했다고 밝혀 파장이 일고 있는 가운데 ICBM 기지도 확인했느냐는 RFA의 질문에 버뮤데즈 연구원은 이처럼 답했다.

그는 지금 이 시점에 보고서를 발간한 이유와 관련해 "북한의 탄도미사일과 그 운반수단에 대해 미국과 세계 대중에게 객관적인 정보를 제공하고 나아가 한국, 미국, 아시아 등지의 대중과 정책입안자들 사이에서 관련 내용이 논의되길 바라는 게 목적"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그는 "일부 미 언론이 CSIS의 의도와 달리 '선정적(sensational)'으로 보도했다"며 "북한의 탄도미사일 프로그램에 관한 섣부른 추측이 아니라 사실에 기반한 정보를 바탕으로 토론이 이뤄져야 한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이번에 황해북도 삭간몰 미사일 운용기지(사진)와 관련해 보고서를 발간한 것은 삭간몰 기지가 향후 분쟁이 발생하거나 선제 공격이 감행될 경우 파괴당하지 않도록 북한 전역에 분산돼 있는 미사일기지 시스템의 일부임을 강조하고 싶었기 때문이다.

버뮤데즈 연구원은 "북한군 전략사령부가 삭간몰처럼 비무장지대에서 가장 가까운 전술 지역에 단거리 미사일을, 중거리 작전 지역에 중거리 미사일을, 가장 먼 후방의 전략 지역에 장거리 혹은 ICBM을 배치했다"고 주장했다.

북한은 이들 기지가 적의 공격으로 파괴되지 않도록 외곽에 분산ㆍ배치하는 데 많은 자원을 투자했다.

버뮤데즈 연구원은 "탄도미사일 능력을 개발하고 유지하는 데 자금ㆍ시간ㆍ인력 등 많은 자원의 투자가 필요하다"며 "그런데도 북한이 계속 투자해왔고 지금도 투자하고 있다는 것은 그만큼 탄도미사일 프로그램을 중시하고 있다는 뜻"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삭간몰 기지가 비무장지대에서 매우 가깝다"며 "발사하면 아주 짧은 시간 안에 미사일이 한국이나 인근까지 도달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이진수 선임기자 commu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