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대전시, 트램 등 지역 현안 '예타 면제'로 돌파구 모색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대전) 정일웅 기자] 대전시가 정부의 예비타당성조사 면제사업으로 트램 건설의 돌파구를 모색한다.

시는 ‘도시철도 2호선 트램’과 ‘대전권 순환도로망 구축사업’, ‘대덕연구개발특구(이하 대덕특구) 리노베이션 사업’ 등 지역 현안사업을 국가균형발전위원회의 ‘국가균형발전 기반 구축사업(이하 구축사업)’ 공모에 신청했다고 13일 밝혔다.
앞서 정부는 ‘혁신성장과 일자리 창출 지원방안’의 일환으로 시·도별 지역경제 파급효과가 큰 사업을 신청 받아 예타를 면제한다고 밝힌 바 있다.

총사업비가 500억 원 이상인 국비 지원사업은 통상 예타를 통해 경제성을 인정받아야 사업추진이 가능하다. 하지만 구축사업에 선정될 경우 예타 없이도 사업추진을 가능케 하겠다는 것이 정부의 방침이다.

이와 관련해 정부는 각 시·도에 자체 사업 2건과 광역사업 1건을 후보사업으로 선정해 제출할 것을 요구한 상태다.
이에 시는 구축사업을 통해 지역현안 사업이 예타 절차를 면제받아 추진될 수 있는 기회를 잡겠다는 복안이다.

특히 대전도시철도 2호선은 지난 2012년 민선5기 고가방식의 자기부상 열차에서 2014년 민선6기 트램으로 전환된 이후 현재까지 이렇다 할 사업진척이 이뤄지지 않고 있는 지역 최대 숙원사업으로 꼽힌다.

트램 도입의 지연은 자기부상 열차로 정부 예타를 통과한 이후 도시철도 기종을 트램으로 전환, 한국개발연구원(KDI)의 예타 조사를 다시 받게 된 것에 따른 결과로 시는 트램이 구축사업에 선정될 경우 관련 사업추진에 탄력이 생길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트램과 함께 신청한 대전권 순환도로망은 ‘산성동~대사동 도로개설’과 ‘와동~신탄진 도로개설’ 등 7개 구간(총연장 36.3㎞)의 연결도로망 건설로 도심의 교통혼잡을 해소, 단절된 도심 도로망을 연결하는 내용으로 추진된다.

트램과 대전권 순환도로망 건설 사업은 지역현안 사업으로 꼽히는 것과 별개로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 공약사항에 포함됐던 사업이라는 점에서 기대감을 높이기도 한다.

대덕특구 리노베이션 사업은 40여 년 간 명맥을 이어온 대덕특구를 혁신, 융합연구·혁신성장·기술창업이 가능한 생태계로 탈바꿈하는 것을 골자로 추진된다.

시는 이 사업을 토대로 범부처가 참여하는 태스크포스(T/F)를 구성, 대덕특구 마스터플랜을 수립하는 등 기존 소수 입주기관 위주의 저밀도 토지활용 방식을 고밀도 복합개발 방식으로 전환해 R&D사업의 다양화·고도화를 꾀할 수 있게 한다는 전략이다.

한편 정부는 구축사업 공모접수를 마친 후 지자체별 설명회와 관계부처 협의를 진행, 균형발전위원회의 본회의를 통해 이르면 올해 중으로 대상사업을 확정한다는 방침이다.




대전=정일웅 기자 jiw3061@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국내이슈

  • "돼지 키우며 한달 114만원 벌지만 행복해요"…중국 26살 대졸여성 화제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해외이슈

  •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 용어]정부가 빌려쓰는 마통 ‘대정부 일시대출금’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