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AD]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경제부총리 홍남기, 靑 정책실장 김수현…김동연·장하성 동시 경질(종합)

최종수정 2018.11.09 14:59 기사입력 2018.11.09 14:42

댓글쓰기

신임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으로 내정된 홍남기 국무조정실장이 9일 정부서울청사 집무실에서 소감을 밝히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신임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으로 내정된 홍남기 국무조정실장이 9일 정부서울청사 집무실에서 소감을 밝히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아시아경제 황진영 기자, 부애리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9일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후임에 홍남기 국무조정실장을 지명하고 장하성 대통령정책실장 후임에 김수현 사회수석을 임명했다.

국회에서 내년도 예산안 심사가 진행 중인 상황에서 경제수장과 청와대 정책컨트롤 타워를 동시에 경질한 것이다.

고용 참사와 경제 악화에 적절한 대응책을 내지 못하고 끊임없이 불협화음을 낸 ‘경제투톱’에 대해 모두 책임을 물은 것으로 해석된다.

문 대통령은 홍 실장 후임에는 노형욱 국무조정실 국무조정 2차관을, 김 수석 후임에는 김연명 중앙대 사회복지학과 교수를 임명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노 실장과 조명래 환경부 장관 후보자에게 임명장을 수여할 예정이다.
국무조정실장은 장관급이지만 인사청문회를 거치지 않으며, 국회에서 인사청문보고서 채택이 무산된 조 후보자의 경우 대통령이 요청한 재송부 시한(8일)이 끝나 임명할 수 있다.

윤영찬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오후 춘추관 브리핑을 통해 이 같은 내용의 인사 내용을 발표하면서 “이번 이사는 문재인 정부의 철학과 기조에 연속성을 이어가면서 시정연설에서 제시한 함께 잘 사는 포용국가를 힘있게 추진하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경제부총리에 지명된 홍 후보자는 박근혜 정부 청와대 정책조정수석실 기획비서관, 미래창조과학부 1차관을 역임했으며 현 정부 출범 후 국무조정실장에 발탁됐다.

강원 춘천 출신으로 춘천고와 한양대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행시 29회로 공직에 입문해 기획예산처 예산기준과장, 기획재정부 대변인, 정책조정국장 등을 지낸 정통 경제 관료다.

윤 수석은 홍 후보자에 대해 “예산, 재정분야 전문가이자 기획통으로 정평난 경제 관료 출신으로 문재인 정부 초대 국무조정실장을 역임해 국정 과제에 대한 이해도 넓고 경제 분야 전반 아우르는 정책기획력과 조정 능력을 보유하고 있는 경제전문가”라고 말했다.
경제부총리 홍남기, 靑 정책실장 김수현…김동연·장하성 동시 경질(종합)

김수현 신임 정책실장은 참여정부 때 청와대 국정과제비서관, 국민경제비서관, 사회정책비서관, 환경부 차관을 거쳐 현 정부 출범과 동시에 사회수석에 임명됐다.

참여정부 때 종합부동산세를 설계했으며, 현 정부 들어서도 각종 부동산 대책을 총괄했다.

사회수석으로 있으면서 부동산 대책 외에 탈원전, 대입 제도 개편, 국민연금개편안 등 주요 현안을 총괄해 ‘왕수석’으로 불렸다.

경북 영덕 출신으로 경북고와 서울대 도시공학과를 졸업한 뒤 같은 대학에서 도시공학석사, 서울대 환경대학원에서 도시및지역계획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윤 수석은 김 정책실장에 대해 “현 정부 국정 과제를 설계하는데 주도적 역할을 했으며 초대 사회수석비서관을 맡아 뛰어난 정책기획조정능력과 균형감 있는 정무감각을 바탕으로 산적한 민생 과제를 해결하는 데 큰 역할을 한 정책전문가”라고 소개했다.
노형욱 국무조정실장

노형욱 국무조정실장



신임 노형욱 국무조정실장은 기획재정부 재정관리관과 사회예산심의관, 행정예산심의관 등을 역임한 예산 전문가다.

박근혜 정부 때인 2016년 8월 국무조정실 2차장에 발탁됐으며 현 정부 출범 후에도 이례적으로 자리를 지켰다.

광주제일고 선배인 이낙연 총리가 임명된 덕분이라는 해석이 많았다.

전북 순창 출신으로 연세대 정치외교학과를 졸업하고 행시 30회로 공직에 입문했다.

윤 수석은 노 실장에 대해 “재정 예산 업무에 정통한 경제관료 출신으로 경청과 소통을 중시하는 업무 방식으로 정평이 나 있다”며 “2년 3개월 동안 국무조정실 2차장을 맡아 사회 현안에 대해 높은 이해도와 식견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김연명 청와대 사회수석

김연명 청와대 사회수석



김연명 신임 사회수석은 문 대통령 대선 캠프 씽크탱크에서 복지팀장을 맡았다.

충남 예산 출신으로 중앙대 사회복지학과를 졸업하고 중앙대에서 석사와 박사 학위를 받았다.

윤 수석은 김 수석에 대해 “사회 복지 분야에서 이론과 실무 경험을 갖춘 손꼽히는 권위자로, 현 정부 사회분야 국정과제 수립에 큰 기여를 해왔다”며 “포용 국가 비전에 이론적 토대를 설계한 전문가로 우리사회 격차를 줄이고 더 공정하고 더 통합된 사회로 나아갈 수 있는 사회정책 수립을 추진해나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황진영 기자 young@asiae.co.kr부애리 기자 aeri345@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