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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소서 대필·면접 컨설팅까지…취업시장에 스며든 ‘사교육’ 바람(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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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소서 대필·면접 컨설팅까지…취업시장에 스며든 ‘사교육’ 바람(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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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윤신원 기자] “블라인드 채용은 자소서 비중이 크다기에 대필을 알아봤어요. 20만원이면 괜찮은 가격대라 대필로 냈더니 합격했거든요. 그런데 친구가 ‘너는 양심도 없냐, 그러고 살고 싶어?’라고 하더라고요. 떳떳한 건 아니지만 잘못했다고는 생각 안 해요. 취준생 입장에서는 대필이 별로인가요? 본인도 대필 받으면 되는 거 아닌가요?”
최근 각종 취업 커뮤니티에서 취준생 A씨가 올린 글이 화제가 되고 있다. 글의 요지는 취직을 위해 자기소개서를 대필받은 취준생 A씨와 그런 A씨를 비난하는 친구 B. 해당 글을 본 취준생들의 반응도 반으로 나뉘었다. 일부는 어차피 자소설(과장된 내용이 포함된 자기소개서)인데, 상관없다는 반응이 있는 반면 일각에서는 형평성에 어긋나는 편법이라고 비난했다.

채용시장에서 ‘블라인드’ 방식의 채용은 상당히 보편화됐다. 공공기관과 대기업 중심으로 블라인드 채용 기조는 더욱 확대됐고, 학교, 학점, 각종 자격증에 대한 평가보다는 자기소개서 등의 평가항목이 더욱 중요해졌다. 하지만 이 때문에 막막함을 호소하는 취준생들도 늘고 있다.

취업포털 잡코리아에 따르면 취준생 1187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에서 98.5%가 취업준비에 막막함을 느낀다고 답했다. 이 중 23.8%는 ‘이력서나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때’ 가장 막막하다고 했다.
그럴 만한 것이 자소서 문항이 점점 까다로워지고 있기 때문이다. 일부 기업들의 자소서 문항을 살펴보면 ‘공사업무 중 본인이 가장 잘 수행할 수 있는 업무 1가지를 선정해 그 이유와 해당 분야의 전문가가 되기 위한 구체적인 자기계발 계획을 기술하시오’, ‘내가 생각하는 내 모습과 타인이 바라보는 나의 모습이 어떨지 기술하고, 차이가 있다면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 등이다. 한 번도 생각해 보지 않았거나, 어떻게 작성해야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는지에 대한 판단도 잘 서지 않는다는 게 취준생들의 입장이다.

이런 이유로 자기소개서를 대신 작성해주는 ‘대필’이 성행하고 있다. 포털사이트에 ‘자소서 대필’ 검색만으로도 각종 자소서 컨설팅 업체들의 홍보와 추천 글들이 쏟아졌다. 이미 유명해진 업체도 생겼다. 비용도 적게는 15만원에서 많게는 100만원 단위까지 치솟는다. 대필 범위도 기본 첨삭 수준에서 전문 작성까지 다양하다.

실제로 자소서 대필이 어떻게 이뤄지고 있는지 알아봤다. 자소서 대필부터 면접 지도까지 1:1 컨설팅을 해주고 있는 A업체에 따르면 고객과 1~2시간의 전화 인터뷰를 통해 정보를 얻는다고 했다. 고객이 자신의 이력사항과 지원기업, 직무, 기업 인재상, 자소서 항목과 글자수 등을 정리해 보내면 업체는 고객에게 전화를 걸어 인터뷰로 정보를 얻고 이를 바탕으로 자소서를 써주는 방식이다.

최근에는 면접 컨설팅을 해주는 업체까지 생겨났다. 보통 대필 업체들이 면접 컨설팅도 함께 진행해주는데, 직접 쓴 자소서가 아니기 때문에 이에 대한 예상 질문과 모범 답안 등을 교육 등을 교육시킨다.

해당 업체에서 받은 대필 자소서로 합격 도장을 준 기업도 수십 곳에 달했다. 국내 대기업은 물론 외국계 기업이나 공기업도 포함돼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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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필’을 바라보는 취준생들의 시각도 다양했다. 취업포털 인크루트가 1200여 명의 취준생을 대상으로 ‘자소서 대필’에 대해 설문한 결과 10명 중 4명이 ‘긍정적’이라고 답했다. 특히 ‘능력이 안 된다면 적극적으로 대필해도 좋다’고 답한 경우도 15.8%에 달했다.

20대 취준생 ㄱ씨는 “요즘 다들 ‘자소설’ 쓰는 추세에 대필이니 첨삭이니 워낙 많이 받아 글 쓰는데 소질이 없는 취준생들은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며 “대학입시 컨설팅처럼 자기 돈 주고 코칭 받는 것이라 생각하면 나쁠 건 없다고 본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전부 대신 써줄 경우에는 자신의 능력이 안 되기 때문에 면접에서 드러날 것”이라며 “만약 대필 자소서로 면접까지 잘 봤다면 그건 그 사람 능력”이라고 반응했다.

하지만 비난하는 목소리도 크다. 첨삭이 아닌 대필의 경우에는 합법적인 범위에서 벗어나고, 합격취소가 될 만한 사유라는 것이다. 취준생 ㄴ씨는 “지원자의 역량을 평가하는 자리에서 남이 써 준 자소서를 가지고 어떻게 평가할 수 있겠냐”며 “엄연한 불법이고, 걸리지 않는다고 하더라고 이는 편법이다”고 말했다.

매 채용시즌마다 반복되는 자소서 대필 논란에 기업들도 대응에 나섰다. SK그룹은 인공지능 분석을 통해 자소서들의 유사도를 분석하고 있다. 첨삭이나 대필을 잘 하는 사람이라도 편향성을 가질 수밖에 없고, 유사한 문장이 들어갈 가능성이 높다는 점을 노린 것이다.

또 일부 기업에서는 ‘자필’ 자소서를 요구한다. 지원 동기 등을 수기로 작성해 스캔을 떠 제출하는 방식이다. 면접 이후에는 온라인으로 낸 자소서가 직접 쓴 게 맞는지 확인하기 위해 지원자에게 갑자기 자필 자소서 한 부를 추가로 제출하라고 요구한다.

다만 구인구직 사이트 관계자는 “기업은 글쓰기 능력을 보는 것이 나리나 지원자가 얼마나 회사에 부합하는 인재인지, 해당 직무에 대한 관심이 얼마나 높은지를 평가하는 것이다”며 “결국 자소서의 내용이 중요한 셈”이라고 조언했다.




윤신원 기자 i_dentity@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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