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코레일, 사망·퇴직예측 인원까지 ‘신규 일자리 창출’로 보고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목표 7,751 중 신규 사업 일자리는 1,751에 불과
윤영일 “얄팍한 일자리 꼼수, 청년들에게 깊은 상처”
사진=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윤영일 의원(민주평화당, 해남·완도·진도)실

사진=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윤영일 의원(민주평화당, 해남·완도·진도)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호남취재본부 서영서 기자] 한국철도공사가 사망으로 인한 퇴직 예측 인원까지 일자리 창출 목표에 포함시켜 정부에 보고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국토부는 해당 인력을 제외하고 국토교통 일자리 로드맵(18.5.16)을 수립했지만 철도공사는 그 뒤 발표한 ‘공공기관 혁신계획’(18.8.29)에서도 당초 인력을 그대로 포함시켜 발표했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윤영일 의원(민주평화당, 해남·완도·진도)이 한국철도공사로부터 제출받은 신규 일자리 창출 계획을 분석한 결과, 철도공사는 오는 2022년까지 7,751개의 일자리 창출 계획을 발표했다. 신규 사업으로 늘어나는 일자리는 1,751개에 불과한 것으로 드러났다.

철도공사가 밝힌 신규 채용 7,751명은 ▲ 임금피크제 전환 인원 5,240명 ▲ 신규 사업 소요 인력 1,751명 ▲ 기타 퇴직 500명 ▲ 정·현원차 해소 260명 등이다.
그런데 철도공사는 ‘임금피크제 전환’을 통해 5,240명의 신규 일자리를 창출하겠다고 밝혔지만 이는 만 58세(정년퇴직 2년전)에 물리적으로 도달하는 인원을 집계한 숫자에 불과한 것으로 확인됐다.

철도공사 역시 의원실에 제출한 설명 자료를 통해 “(임금피크제 전환 인력 5,240명은) 해당 연령에 물리적으로 도달하는 인원으로 ‘신규채용인원 산정 시 (정·현원에는)변동이 없다”고 밝혔다.

기타 퇴직 500명 역시 매년 사망으로 인한 퇴직과 의원면직, 명예퇴직으로 100명 가량 발생할 것으로 예상하고, 이들 인원을 그대로 신규 채용 계획에 포함시킨 숫자다. 철도공사는 2022년까지 5년 동안 500명을 창출하겠다고 목표했다.

향후 정원 대비 현원이 줄 것을 미리 예측하고, 이를 해소하기 위한 인력 260명도 창출 계획에 포함시켰다.

윤영일 의원은 “일자리에 목마른 청년들은 기업의 신규채용 계획에 모든 희망을 거는데 정작 공공기관은 실적 늘리기에만 골몰하는 추태를 보이고 있다”면서 “일자리 정부를 표방하는 문재인 정부의 공공기관 일자리 정책 추진은 한마디로 ‘실패다’”고 비판했다.

윤영일 의원은 이어 “정부의 일자리 정책에 대해 비판만 가하면 통계 운운하면서 곧 좋아질 것이라고 주장하지만 얄팍한 꼼수로 일자리 성과를 부풀리는 정부와 공공기관의 행태는 비난 받아 마땅하다”면서 “국민이 직접 체감할 수 있는 양질의 정책 수립과 투명한 정책 추진을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호남취재본부 서영서 기자 newsfact1@naver.com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