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예술가 300명 모이는 '을지로 옥상파티' 연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26일 오후6시 대림상가 옥상에서 예술가 네트워크 파티 '을지놀놀' 열어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서울 중구에 둥지를 틀고 활약 중인 젊은 문화예술인들이 을지로에 총출동한다.

중구(구청장 서양호)는 26일 오후6시 을지로 대림상가 옥상에서 '아티스트 네트워크 파티 - 을지놀놀'을 개최한다.
이번 행사에는 ▲청년예술가를 비롯한 지역 문화예술인 ▲중구 생활문화동아리 ▲관내 소재인 동국대·숭의여대·정화예술대 관련 학과 교수 및 재학생 등 300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이처럼 수많은 지역 문화예술인들이 공식적으로 한 자리에 모이는 것은 처음이다.

서양호 중구청장은 "다양한 분야의 예술가들이 우리 구에 터를 잡고 있다는 것만으로도 귀중한 자산"이라면서 "앞으로 문화예술 인적 네트워크 및 거버넌스를 구축하고 더 많은 예술가들이 찾아오는 중구를 만드는데 첫 발을 떼고자 마련한 자리"라고 설명했다.
이 날 참석자들은 지역 활동, 구 문화정책, 최근 문화예술계 공통 이슈 등을 공유하며 이에 대한 자유공론을 벌인다. 모임 장소가 을지로인 만큼 문화예술 활동을 통한 을지로 활성화에 대해서도 활발한 논의를 갖는다.

서 구청장도 자연스럽게 어울려 의견을 교환하고 이들의 제안에 귀 기울인다. 또 민선 7기의 문화예술 정책 비전을 소개하며 문화예술 분야에서 구와의 협치를 당부한다.
예술가 300명 모이는 '을지로 옥상파티' 연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네트워크 구성을 위한 첫 만남이므로 각자 소개와 함께 친목을 도모하는 시간도 진행한다. 공연, 전시, 퍼포먼스 등을 선보이며 한바탕 '노는' 자리로 꾸며간다.

이 날 모임에는 장소적 의미를 부각시키기 위해 을지로 대표 먹거리인 노가리, 맥주 등을 곁들여 파티 분위기를 한껏 돋울 예정이다.

비록 구 이름으로 여는 행사지만 처음부터 이번 모임을 이끌고 채우는 것은 예술가들의 손에 맡겼다. 이를 위해 ▲필동 예술통 ▲만리동예술인협동조합 ▲다산동 예감터 여민·써드플레이스 ▲황학소굴에 속한 예술인과 을지로 청년예술인들이 추진단을 꾸려 준비했다.

구는 다음달 하순에도 네트워크 파티를 여는 등 정기적으로 이어나갈 계획이다. 지역별, 분야별로 이를 세분화하고 주민·마을과 연계한 문화예술 활동을 펼칠 수 있도록 돕는다는 구상이다.

중구는 그동안 을지로 3~4가 일대의 빈 집이나 점포를 청년 예술가들이 싼 값에 임대할 수 있도록 지원해왔다. 그 결과 7팀이 들어와 왕성한 활동을 벌이고 있다.

특히 골목 환경 가꾸기, 학교 예술교육 등 주민 친화 사업에도 참여하면서 지역 호응도 얻었다.

최근에는 세운상가에도 청년 활동가들이 급증하면서 을지로에 자발적으로 터를 잡는 청년들도 늘어나는 추세다.

서양호 구청장은 "주거, 작업 공간 지원 등으로 '예술'하기 좋은 환경을 조성해 을지로, 충무로 등 낡은 도심을 문화예술 중심지로 바꿔 놓을 것" 이라고 전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