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美로 가자" 중미 이민자행렬 5000명 넘어…美 국경 차단 등 경고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정현진 기자] 온두라스에서 시작해 미국을 향해 나아가고 있는 중미 출신의 이민자 행렬(캐러밴)이 멕시코에 진입한 가운데 규모가 약 5000명으로 늘어났다고 21일(현지시간) AP통신 등 주요 외신들이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폭력과 가난을 피해 멕시코나 미국에서 난민 지위를 인정받는 것을 목표로 한 이민자 행렬이 지난 12일 온두라스 북부 산 페드로 술라시를 출발해 과테말라를 거쳐 이날 멕시코 남부에 도착한 뒤 북부에 있는 미국 국경을 향해 이동하고 있다.

이 행렬은 현재 규모가 5000명을 넘어섰다. 열흘 전 출발 당시 160명 가량이었던 행렬 규모는 이동하면서 이민자가 합류, 빠르게 인원이 늘어났다. 행렬 초반에는 온두라스인 중심이었으나 과테말라인, 엘살바도르인 등이 행렬에 들어섰다.

이민자 행렬은 길이만 1.5㎞에 달했다. 이들은 이동 중 "네, 우리는 할 수 있습니다"라는 구호를 연신 외쳤다. 행렬이 멕시코 남부 국경도시 시우다드 이달고 외곽 마을을 지날 때 박수와 응원을 받았으며 멕시코인들로부터 음식과 옷을 받기도 했다. 이들에게 신발을 거저 준 주민 마리아 테레사 오레야나는 "이것이 연대"라면서 "그들은 우리의 형제들이다"라고 말했다.
멕시코 연방경찰은 남부 도로를 행진하는 이민자 행렬을 호위하고 상공에서 헬리콥터 여러 대를 이용해 이들을 모니터링하고 있다. 경찰 인력 500명이 이민자 행렬을 호위, 교통 유지 등에 투입됐으나 이민자 행렬을 막지는 말라는 명령을 받았다고 AP는 전했다.

멕시코 내무부는 성명을 통해 멕시코 남부 치아파스주 당국이 망명을 신청하려는 이들을 위해 법적 상담을 포함한 이민 절차 관련 지원을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수백명이 시우다드 이달고에서 멕시코 난민 신청을 하기도 했다.

이민자 행렬이 빠르게 규모를 확대해가며 미국 남부 국경을 향해 나아가고 있는 가운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연일 이 행렬을 비난하며 다음달 치러지는 중간선거의 핵심 이슈로 끌어올리고 있다.

그는 이민자 행렬을 막기 위해 군 병력을 동원해 국경을 차단하겠다고 경고하고 온두라스, 과테말라, 엘살바도르 등에 이들을 막지 못하면 지원하는 자금을 중단하겠다고 엄포를 놓은 바 있다. 또 현 이민법에 대해 '악법'이라고 비판하면서 "이민자 행렬은 민주당의 수치다. 지금 이민법을 바꾸자"고 트위터를 통해 주장했다.

이러한 상황에 안드레스 마누엘 로페즈 오브라도 멕시코 대통령 당선자는 이날 트럼프 미 대통령에 미국, 캐나다, 멕시코가 중미 개발에 투자해 공동으로 이민 문제를 해결할 것을 제안했다. 그는 세 국가가 중미와 멕시코 남부에 투자하기 위한 협정을 맺어야 한다면서 이민자 행렬에 대해 "즐거움을 위해 떠나는 것이 아니라 필요에 의해 떠나는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멕시코와 과테말라 경찰의 국경 다리 봉쇄를 우회해 국경을 넘은 중미 출신 이민자 2000여 명은 전날 멕시코 남부 국경도시 시우다드 이달고의 한 광장에서 모여 거수투표를 통해 미국행을 멈추지 않기로 했다.

이들은 심야에 멕시코와 과테말라를 가로지르는 수치아테 강을 헤엄치거나 뗏목을 타고 멕시코에 불법 입국했다. 멕시코 당국이 국경 다리를 봉쇄한 채 소규모 이민자에게만 45일 동안의 방문 비자를 발급하고 더디게 망명 심사를 진행했기 때문이다.

이들은 집회 후 국경 다리로 이동해 아직 멕시코로 넘어오지 못한 다른 이민자들에게 "모두 함께 걷자"라고 외치며 강을 건너와 행진에 합류할 것을 촉구했다. 현재 과테말라 국경에는 1500명이 합법적으로 입국하려고 멕시코 이민 당국의 심사를 기다리고 있다고 AP는 전했다.




정현진 기자 jhj48@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