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수출사기' 막자던 관세청-무보 MOU 사실상 개점휴업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광호 기자]2014년 3000억원 이상의 금융사고를 일으킨 모뉴엘 수출사기사건을 계기로 관세청과 한국무역보험공사는 이를 근절시키기 위한 업무협약(MOU)을 2015년 7월에 체결했지만, 그 효과는 미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22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권칠승 의원이 무보로부터 확보한 자료에 따르면 모뉴엘 사태 이후인 2015년부터 2018년 9월 현재까지 수출사기건은 15건, 이로 인해 무보가 보험금 지급한 금액은 143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문제는 수출사기 근절을 위해 관세청과 무보가 맺은 MOU 집행 실적이 거의 없다는 데에 있다.

무보가 내부 모니터링을 통해 획득한 의심정보를 관세청에 제공한 실적은 2015년 5건, 2016년 1건, 2017년 1건에 불과했다. 실적도 부진하지만 양 기관간 협조도 전혀 이뤄지지 않아 무보는 의심정보를 7건 제공했지만, 관세청으로부터 피드백 받은 건은 한건도 없었다.

이밖에도 자유무역협정(FTA) 활용지원 등 관세청의 수출입기업 지원 정책 홍보나 성실무역업체(AEO)에 대한 보험료율, 보험한도 등 무역보험 지원 우대’ 에 대한 이행실적역시 전무했다.
이로 인해 애꿎은 수출업체들만 피해를 보고 있다는데 더 큰 문제가 있다.

2015년부터 수출채권 유동화 상품 이용실적이 매년 떨어지고 있는데, 2017년의 경우 지원실적이 2조2596억원으로 2014년 7조8406억원의 29% 수준에 불과하다.

이는 모뉴엘 사태 이후 은행들이 수출기업의 신용도만 보는 등 심사기준이 더 까다롭게 변한 탓이다.

수출채권 유동화 상품 즉 매출채권 담보대출 제도의 가장 큰 취약점은 은행들의 심사가 오직 서류에 의해서만 이뤄지고 현장에서 실제 눈으로 확인하는 작업을 등한시 한다는데 있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선적서류만 믿기보다 콘테이너 박스를 직접 확인하는 등의 아날로그 방법 도입의 필요성을 절감했고, 관세청과 무보의 MOU 체결 내용의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것도 바로 이 내용이다.

결국 관세청과 무보의 MOU 협약이 잘 이행됐다면 매출채권 담보대출의 '더블체크' 가 이뤄졌고, 이는 무보와 관세청이 함께 수출사기 적발을 위해 적극적 노력을 한다는 것을 수출기업들에게 인지시켜 주는 효과를 낳게 되고, 수출사기 유혹을 원천봉쇄해 수출사기건이 줄게 되면 성실한 수출기업들의 매출채권 담보대출 이용실적도 예전 수준으로 돌아갈 수 있다는 게 권 의원의 판단이다.

권 의원은 "이제부터라도 무보와 관세청이 MOU의 취지를 되살려 수출사기를 근절시키고 중소기업의 수출을 지원할 수 있는 방안을 찾기 위해 최선의 협력방안을 강구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관세청은 지금껏 지켜지지 않았던 성실무역업체에 대한 정보를 무보에게 제공하고, 무보는 이 업체들에 대해 보험료율 인하 및 보험 한도 확대 등을 당장 실시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광호 기자 kwa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