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고형광 기자] 통신산업에 있어 단말기완전자급제 도입이 과거 단말기 유통구조개선법(단통법)을 능가하는 상당한 호재 역할을 할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김홍식 하나금투 연구원은 "지난해 통신3사의 영업이익 합계는 3조7000억원, 마케팅비용 합계는 8조원 수준이었는데 마케팅비용 중 고객(소비자)에 직접 지원되는 보조금이 4조원 수준이며 대리점 리베이트가 3조원, 광고비는 1조원"이라며 "결국 단말기완전자급제가 도입돼서 보조금 개념이 사라지면 총 7조원에 달하는 비용 감축이 나타날 수 있다"고 분석했다.
또한 그는 "문재인 대통령이 후보 시절 가입자당 1만1000원에 달하는 통신비 인하를 추진하겠다고 했다가 뭇매를 맞은 적이 있는데 그러한 수준의 요금인하 추진이 가능한 규모"라며 "만약 보조금이 사후에 지급되는 구조로 전환된다고 해도 리베이트 3조원 중 상당부분이 감소할 수 있어 적지 않은 수익성 개선이 기대된다"고 평가했다.
아울러 그는 "현실적으로 특정사업자가 휴대폰 시장의 60% 이상을 점유하고 통신사 인당보조금(SAC)이 20만원에 달하는 현재 국내 휴대폰 시장의 현실을 결코 정상적이라고 볼 수는 없다"며 "결국 과도한 유통비용을 줄이는 단말기완전자급제를 도입 시 가성비 높은 해외폰 MS의 상승, 통신사 인당보조금 하락과 통신비 하락이 나타날 것은 분명하다"고 강조했다.
김 연구원은 "결국은 국내 현실을 감안 시 (단말기완전자급제)도입 가능성이 높다는 판단이며 도입 시엔 당연히 소비자와 통신사엔 호재, 단말기 제조사와 유통상엔 악재로 작용할 소지가 크다"며 "요금 및 가격 경쟁은 지금보다 훨씬 더 치열해지겠지만 리베이트와 고객 지원금을 감안하면 아무리 통신시장이 뜨거워진다고 해도 비용 감소분이 매출 감소분보다 훨씬 클 것"이라고 판단했다.
고형광 기자 kohk0101@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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