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금융위기 이후 최저성장' 中 시진핑, '신 남순강화' 행보나서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슬기나 기자] 중국의 3분기 경제성장률이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가장 낮은 수준을 기록한 가운데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개혁개방 40주년을 맞아 중국의 제조업기지이자 수출기지인 광둥성을 전격 방문, 신 남순강화(南巡講話) 행보를 본격화할 것으로 보인다. 미중 무역갈등이 갈수록 심화하는 상황에서 미국에 맞선 중국의 자력갱생 의지와 개혁·개방 확대를 천명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홍콩의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19일 베이징 고위관리를 인용해 시 주석이 20일부터 광둥성을 방문한다고 보도했다. 시 주석의 광둥성 방문은 2012년 말 이후 이번이 처음이다. 시 주석은 이번 방문기간 광저우, 선전, 주하이 등을 방문하고 하이테크 기업과 공장 등을 직접 둘러볼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수출 제조업체와 IT기업들이 밀집한 광둥성은 40년전 덩샤오핑이 개혁개방을 선언한 뒤 처음으로 자유무역구가 설치된 지역으로, 중국 개혁개방의 산실로 평가된다. 랴오췬 중국 시틱은행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시 주석이 이번 방문에서 중국 경제에 자신감을 불어넣으려고 할 것"이라며 "미국과의 무역전쟁속에서도 개혁개방에 매진하겠다는 입장을 밝힐 것으로 보인다"고 내다봤다.

특히 이번 광둥성 방문은 덩샤오핑을 떠올리게 하는 정치적 행보로도 해석된다. 덩샤오핑은 과거 중국 남부를 시찰하고 이른바 남순강화를 발표했다. 개혁개방을 이끈 덩샤오핑이 위기나 침체 상황에서 광둥성을 방문해 메시지를 선언한 것처럼, 시 주석 역시 개혁개방 40주년을 맞아 드라이브를 걸 것이란 관측이다. SCMP는 "중국의 개혁개방을 선언한 덩샤오핑에 이어 시 주석도 제2 개혁개방을 발표할 수 있다"고 전했다.

대만구(Great Bay Area) 계획에 힘을 실어주는 계기가 될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대만구 계획은 중국 정부가 광둥성 9개 도시와 홍콩, 마카오를 묶어 미국의 실리콘밸리와 같은 세계 혁신 경제권으로 개발하는 내용이 골자다.
한편 이날 발표된 중국의 3분기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은 시장 예상치보다 낮은 6.5%를 기록했다.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가장 낮은 수준이다. 미중 무역전쟁으로 중국 경제가 움츠려들 것이란 우려가 커지고 있는 가운데 분기 성장률도 위기 당시 수준으로 떨어지면서, 향후 중국 경제 성장 속도가 더 떨어질 수 있다는 불안감을 자극하는 모습이다.






조슬기나 기자 seu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