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채이배 “검찰, 피의자 영상녹화 이용률 저조”…檢 “피의자가 원하면 해”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기민 기자]검찰 수사 과정의 투명성을 높이고 인권침해를 막고자 2007년 도입된 ‘피의자 영상녹화제도’가 이용률 저조로 사실상 유명무실해졌다는 지적이 나온다. 다만 검찰 일각에서는 피의자가 영상녹화를 요청하면 검찰도 이를 들어주지 않을 이유가 없다는 반론이 나온다.

18일 법제사법위원회 소속 채이배 바른미래당 의원이 법무부로부터 제출받은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제도 도입 초기인 2009년에는 각 지방검찰청의 이용률이 27.3% 2017년 17%, 2018년 8월기준 10%로 10년 동안 이용률이 감소했다.
채이배 “검찰, 피의자 영상녹화 이용률 저조”…檢 “피의자가 원하면 해” 원본보기 아이콘
지방검찰청에 따라 영상녹화제도의 이용률에 차이를 보였다. 가장 이용률이 높은 기관인 전주지검은 2016년부터 2018년 8월까지 조사한 사건 1만299건 중 2767건을 녹화해 27%의 이용률을 보였다. 그 다음으로 수원지검이 25.7%, 의정부지검 24.8% 대구지검이 23.9% 순이었다.

지방검찰청 중 가장 이용률이 낮은 기관은 서울중앙지검으로 같은 기간 전체 5만3502건의 조사 중 1451건을 녹화해 이용률이 2.7%에 불과했다. 그 다음으로 이용률이 낮은 기관은 서울남부지검이 5.3% 청주지검이 9.4% 제주지검이 9.6% 순이었다.

5개 고등검찰청의 경우에는 이용률이 더욱 저조한 것으로 밝혀졌다. 서울고등검찰청이 775건의 조사 건수 중 68건을 녹화해 8.8% 이용률을 보였으며, 광주고검이 2.8%, 대전고검이 1.8%, 대구고검 0.8%, 부산고검 0.7% 순이었다.
채이배 의원은 “검찰 수사 과정의 적법성을 보완하기 위해 도입된 영상녹화제도의 실시여부를 검찰 재량으로 두는 것은 고양이에게 생선을 맡기는 꼴”이라고 지적하며 “피의자가 요구하는 경우 영상녹화를 의무화하는 등 검찰의 인권침해에 대한 감시망을 강화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한 검찰관계자는 “피의자가 영상녹화를 요청하는 경우가 거의 없다”면서도 “영상녹화를 요구하면 검찰이 이를 들어주지 않는 경우도 없는 것으로 안다”고 반박했다.




이기민 기자 victor.le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