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ICO 허용하면 일자리 17만개 생긴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한국블록체인協, KAIST에 의뢰한 연구결과 발표
"최소 3만5800개, 최대 17만5800개 일자리 나타날 것"
"ICO 허용하면 일자리 17만개 생긴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민우 기자] 가상통화공개(ICO) 허용 등 블록체인 분야의 규제를 완화하고 정부 지원을 이어가면 2022년까지 신규 일자리가 17만개 이상이 생긴다는 주장이 나왔다.
한국블록체인협회는 이병태 한국과학기술원(KAIST) 경영대 교수팀에 블록체인 및 암호화폐(가상통화) 산업의 고용효과 분석을 의뢰해 이 같은 결과를 얻었다고 18일 밝혔다.

연구에 따르면 지난 6월 기준 이 분야의 신규 일자리는 총 1만100개다. 세부적으로는 ICO 및 블록체인 연관 기업에 고용된 인원은 7900명이며, 가상통화 거래소에는 2200명이 고용된 상태다.
제공=한국블록체인협회

제공=한국블록체인협회

원본보기 아이콘


이 교수팀은 이를 기준으로 삼고 9곳의 글로벌 시장분석 전문기관의 블록체인 산업 성장률 전망을 참고해 ▲시장성장 가능성 ▲정부정책(규제 및 지원)에 따른 신규 고용효과를 분석했다.
가장 낙관적으로 전망한 '마켓앤마켓'의 블록체인 산업 성장률 79.6%를 적용할 경우 정부 규제 하에선 10만5086개, 정부 지원(ICO 허용 및 가상통화 거래소 육성) 기조에선 17만5837개의 일자리가 생길 것으로 예상됐다. 가장 보수적으로 전망한 '그랜드뷰리서치'의 성장률 37.2%를 따른다면 정부 규제 시 3만5800개, 정부 지원 시 5만9600개 일자리가 생길 것으로 분석됐다.
제공=한국블록체인협회

제공=한국블록체인협회

원본보기 아이콘


이 교수는 "지난 10월 대통령 직속 일자리위원회가 발표한 신산업 분야에서의 일자리 목표인 9만2000개의 거의 2배에 달하는 고용효과"라며 "블록체인과 암호화폐를 분리한다는 것은 산업의 특성상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며, 암호화폐 없는 영역만 육성할 경우 신규 일자리 창출은 극히 제한적일 수 밖에 없다"고 했다.

진대제 블록체인협회장은 "정부가 ‘블록체인 진흥, 암호화폐 규제’ 정책을 지속하면 국내 거래소가 폐업하거나 본사 해외 이전 및 ICO업체들의 해외 이탈도 본격화해 기존 일자리마저 줄어들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민우 기자 letzw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뉴스속 인물]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