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현대그룹, 내달 금강산관광 20주년 방북 추진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북 현지서 기념식 행사 3년 만에 재개" 기대

[아시아경제 조유진 기자] 현대그룹이 금강산관광 개시 20주년 행사를 북한에서 개최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이번 방북이 성사될 경우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은 올해만 3번째 북한을 방문하게 된다.
18일 현대그룹은 내달 18일 금강산관광 개시 20주년 기념식을 위해 북한을 다시 방문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라고 밝혔다. 현대그룹 관계자는 "금강산관광 사업주체인 현대아산에서 금강산 현지 기념식 개최 준비를 위해 조만간 통일부에 북한 주민 접촉 신청을 제출할 계획"이라며 "이달 말쯤 북측과 접촉해 20주년 기념식 행사 개최를 위한 논의를 시작할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그룹은 1998년 11월 금강산관광 개시 이후 연례적으로 기념식 행사를 위해 북한 방문을 추진해왔으나 남북관계가 경색국면으로 돌아서면서 지난 18~19주년 행사는 열지 못했다.

이번 방북이 성사될 경우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은 지난 8월 남편인 고(故) 정몽헌 전 회장의 15주기 행사 참석과 지난달 평양 남북정상회담의 특별수행원 방북에 이어 올해만 3번째 북한을 방문하게 된다.
현 회장의 이번 방북을 계기로 북한과 현대그룹 간의 경협 논의가 재개될 것이라는 기대감이 고조되고 있다. 재계 관계자는 "이번 방북에서 현 회장과 북측 관계자들이 만나 금강산관광 재개 등 현대그룹의 대북 경협사업과 관련한 구체적인 논의가 나올 수 있을 것으로 관측된다"고 말했다.

남북 정상은 지난달 '평양공동선언'을 통해 "남과 북은 조건이 마련되는 데 따라 개성공단과 금강산 관광 사업을 우선 정상화한다"고 밝혔다. 현대그룹은 남북경협 태스크포스(TF)를 중심으로 금강산·개성관광과 개성공단 등 기존 사업의 재개 등 다양한 경협 사업을 위한 로드맵을 수립하고 매뉴얼을 점검 중이다.

1998년 소떼 방북 이후 물꼬를 튼 현대그룹의 대북사업은 같은 해 11월 금강산관광 사업으로 이어졌고, 2003년 개성공단 개발로 본격화됐다. 사상 첫 남북정상회담이 열린 직후인 2000년 8월에는 현대그룹 계열사인 현대아산이 북한으로부터 전력사업, 통신사업, 철도사업, 통천비행장, 임진강댐, 금강산 수자원, 명승지 관광사업 등 7개 사회간접자본(SOC) 사업을 최소 30년간 운영할 권리를 5억달러(약 5300억원)에 확보했다.

현대아산의 금강산 관광, 개성공단 건설 사업 연간 매출액은 한국인 관광객의 피격 사망 사건으로 금강산 관광사업이 중단되기 직전 해인 2007년 기준 각각 1140억원(전체 매출액의 44.6%), 1326억원(51.9%)을 기록했다.

현대그룹, 내달 금강산관광 20주년 방북 추진
AD
원본보기 아이콘





조유진 기자 tint@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