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뉴욕 김은별 특파원] 미국 상원 상무위원회가 현대차와 기아차의 미국 법인 최고경영진에게 다음달 14일 의회 출석을 요구했다.
미국 내 비영리 자동차 소비자단체인 CAS(Center for Auto Safety)는 6월12일 이후 103건의 차량화재 민원이 미 자동차 안전당국에 제기됐다고 밝혔다. 또한 300만대에 달하는 가량의 차랑을 즉각 리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CAS는 지난 6월 2011~2014년식 기아 옵티마와 소렌토, 현대 산타페와 쏘나타 차량의 엔진화재와 관련해 결함 조사를 촉구하는 청원을 제기했다.
현대차는 앞서 2015년 미국에서 엔진 고장이 차량을 멈추게 하고 이로 인해 충돌 위험이 높아질 수 있다면서 47만대의 쏘나타 차량을 리콜했다. 기아차는 당시 같은 '세타(Theta) II' 엔진을 장착했지만 리콜하지 않았다.
현대차는 지난해 3월에는 같은 이유로 리콜을 '세타(Theta) II' 엔진을 장착한 쏘나타와 싼타페 등 57만2000대로 확대했다. 기아차도 당시 같은 엔진을 장착한 쏘렌토와 옵티마, 스포티지 등 61만8160대에 대해 리콜을 했다.
넬슨 의원은 "지난해 2014년식 기아 쏘울 차량의 비충돌 차량화재 사망사고가 신고됐다"면서 "우리는 화재의 원인을 파악해야 하고, 차량 소유주들은 그들의 차량이 안전한지를 알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튠 상무위원장과 넬슨 의원이 서명한 서한에는 "청문회에서는 차량화재를 줄이기 위한 노력을 점검하고, 화재위험을 노출하는 결함을 파악하고 대응할 것"이라고 적시됐다.
현대차와 기아차는 논평을 하지 않았다.
뉴욕 김은별 특파원 silverstar@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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