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문 대통령-콘테 이탈리아 총리 "양국 관계 전략적 동반자 관계 격상"(종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문 대통령 취임 후 첫 한-이탈리아 정상회의…"北 CVID 방식 비핵화"

이탈리아를 공식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17일 오후(현지시간) 총리궁인 팔라조 키지에서 열린 정상회담에서 주세페 콘테 총리와 악수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탈리아를 공식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17일 오후(현지시간) 총리궁인 팔라조 키지에서 열린 정상회담에서 주세페 콘테 총리와 악수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로마=아시아경제 황진영 기자] 이탈리아를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17일(현지 시간) 주세페 콘테 총리와 정상회담을 갖고 한-이탈리아 관계를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 격상시키기로 합의했다.
두 정상은 또 한반도의 비핵화가 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불가역적인 방식(CVID)으로 이뤄져야 한다는 데 의견을 같이했다.

문 대통령과 콘테 총리는 이날 오후 로마 총리궁에서 회담을 갖고 16개 항으로 구성된 공동언론발표문을 채택했다.

양 정상은 양국이 134년에 걸쳐 발전시켜 온 동반자 관계와 민주주의·인권·법치주의라는 공통 가치에 기반해 양국 관계를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 격상시키기로 했다.
이와 관련 양국 외교부가 2000년 '대한민국 외교통상부와 이탈리아 공화국 외무부 간 정책협의 증진을 위한 의정서'에 기반해 운영해 온 정책협의회를 '한·이탈리아 전략대화'로 격상하기로 하고 내년에 1차 회의를 열기로 했다.

정치·경제·문화·과학 등 분야에서 양국 관계를 전반적으로 강화하고 국제무대에서의 협력도 강화하기로 했다.

콘테 총리는 남북관계의 진전과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 및 항구적 평화를 위해 개최된 3차례의 남북정상회담과 관련해 문 대통령의 외교적 노력을 환영하고 전폭적인 지지를 표명했다.

문 대통령은 북핵 문제의 평화적 해결 및 한반도에서의 평화 정착을 위한 이탈리아 측의 일관된 지지·기여를 높이 평가했다.

양 정상은 문 대통령의 이번 공식 방문을 계기로 '대한민국 정부와 이탈리아공화국 정부 간 국방협력에 관한 협정'에 서명한 것을 환영했다.

두 나라는 보호무역주의 위협에 대한 우려를 표명하면서 자유롭고 공정하며 규범에 근거한 교역과 다자주의를 지지했다.

그러면서 상호 호혜적이고 자유로우며 다자주의에 입각한 교역 확대를 위해 함께 노력하기로 했다.

한·EU(유럽연합) 자유무역협정의 역할을 평가하고 이 협정 이행을 더욱 강화해 나가기로 합의했다.

두 정상은 양자 교역·투자 확대를 위해 공동노력을 기울이기로 했다.

또 양국 기관 간 경제 협의회, 특히 양국 간 포괄적인 산업 협력을 논의하기 위한 '산업 에너지 협력 전략회의' 신설을 환영했다.

양국은 내년에 제1차 산업 에너지 협력 전략회의를 개최하기로 했다.

양 정상은 양국의 잠재적 협력 가능성에 걸맞게 교역·투자를 증진하기로 하고, 이를 위한 환경을 조성해 나가기로 했다.

또 소상공인·중소기업 분야를 포함한 경제적 유대를 더욱 강화하기 위해 기업 연수단 교류와 공동 비즈니스 포럼 개최 등 다양한 분야에서 함께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두 정상은 양국 정부 간 문화공동위원회가 20년 만에 재개된 것을 환영했다.

양국 간 진행 중인 문화 협력의 여러 사례 중 특히 이탈리아 고등보전 복원연구소와 한국전통문화대학교 간 문화유산 보전·복원 분야에서 프로젝트가 진행되고 있다는 사실에 대해서도 환영한다는 입장을 공유했다.

가산 살라메 유엔 리비아 특사의 노력에 대한 지지를 재확인하고, 이 특사가 작년 9월 제안한 행동계획 방침에 따라 리비아 정치 협정 틀에서 리비아 주도의 포용적인 정치·화해 프로세스를 통해 리비아가 긴 전환기를 벗어나도록 리비아의 안정화에 대한 지지를 재확인했다.




로마=황진영 기자 you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