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사우디 언론인 실종사건에도 美 사우디 왕가 두둔하는 이유는(종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나주석 기자] 사우디아라비아 출신 언론인 자말 카슈끄지의 실종 사건을 계기로 미국의 중동전략이 흔들리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표면적으로는 진상규명이 먼저라며 봉합을 시도하고 있지만, 파문은 커지고 있다. 미국은 중동 핵심 동맹인 사우디에 대한 관계를 재정립할지 결정해야 하는 기로에 직면해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16일(현지시간) AP통신과의 인터뷰에서 성폭행 의혹으로 낙마 위기를 겪었던 브랫 캐버노 대법관의 사례를 언급하며 "일단 (카슈끄지에게) 무슨 일이 발생했는지 파악하는 것이 우선이라고 본다"면서 "우리는 또다시 무죄라고 입증되기 전까지 유죄로 단정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AP통신은 트럼프 대통령은 진상파악이 우선임을 강조하며, 캐버노 대법관 사례 등을 드는 것은 국제사회의 압박으로부터 사우디의 숨통을 틔워주려는 것으로 해석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폭스비즈니스와의 인터뷰에서도 "사우디가 우리 동맹이라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며 "사우디는 우리의 동맹국이자, 이란에 함께 대항하는 나라"라고 언급하기도 했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을 사우디에 보내 이번 사건에 대한 진상파악을 지시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살만 사우디 국왕과 무함마드 빈 살만 사우디 왕세자 등과 비공개 대화를 나눈 뒤, 카슈끄지가 실종된 터키로 이동했다.
일단 대체적인 분위기는 카슈끄지가 사우디 정부에 의해 피살은 인정하되, 왕실 등은 전혀 몰랐던 일로 봉합하는 수순을 밟고 있다. 전날 트럼프 대통령은 "(윗선의 지시 없이) 독자적으로 행동하는 살인자(rogue killers)에 의해 이번 사건이 벌어졌을 수도 있다"고 언급한 바 있다. 폼페이오 장관도 사우디 일정을 마친 뒤 "사우디 지도자나 고위 관계자의 책임 등을 판단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미국이 이번 사건과 관련해 미국 내 들끓는 여론에도 불구하고, 사우디를 두둔하고 나선 것은 사우디가 가진 중요성 때문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취임 후 첫 순방지로 사우디를 선택했을 정도로, 사우디에 각별한 공을 들였다. 미국으로서는 사우디는 이스라엘을 제외할 경우 중동 지역에서 가장 중요한 동맹국이다. 세계 최대 원유 수출국이자, 최대 무기 수입국이라는 점도 간과 못할 부분이다. 트럼프 대통령도 사우디에 대한 무기 수출 중단 여론을 두고서 "미국이 사우디에 대해 군사 장비 판매를 하지 않는다면 그들은 러시아나 중국에서 살 것"이라며 거부 입장을 밝혔다.

경제적 이득뿐 아니라 중동 전략의 측면에서도 미국 정부는 사우디를 지켜야 할 이유가 충분하다. 뉴욕타임스(NYT)는 이날 미 백악관 관계자들 카슈끄지 사건으로 인해 대이란 제재가 흔들리게 될 것을 우려하고 있다고 전했다. 안보상 위협 차원에서 이란 문제를 다루고 있는 미국은, 다음 달 5일부터 이란산 원유 수출을 금지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서는 유가 안정화를 위해 사우디의 원유 증산이 절실하다. 최근 러시아와 중국이 사우디아라비아와 가까워지고 있다는 점도 트럼프 대통령이 신경쓰이는 부분이다.

의회는 사우디에 대해 비판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미국 공화당내 강경파인 린지 그레이엄은 이날 폭스뉴스의 '폭스&프렌즈'와의 인터뷰에서 사우디 왕세자를 향해 "독(毒)과 같은 존재", "레킹 볼(wrecking ballㆍ크레인에 매단 건물파괴용 쇳덩어리)"이라고 공격했다.그레이엄 의원은 "사우디 왕세자는 터키 주재 사우디 영사관에서 언론인 자말 카슈끄지를 살해하도록 했다"라고 단정하며 "미국은 사우디에 대한 제재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트럼프 대통령과 사우디의 바람대로 카슈끄지 사건이 '꼬리자르기'로 봉합될 수 있을지도 불투명하다. 자말 카슈끄지 실종 의혹 사건과 관련해 이날 주요 7개국 (G7) 외무장관들이 철저하고 투명한 조사를 촉구하고 나섰다.

카슈끄지의 사망에 사우디 왕실이 간여했음이 확인되면, 미국의 제재 등 강경 대응이 불가피하다. 유가와 중동 지역의 안정을 위해서는 이번 사건은 미국과 사우디 관계를 파탄 내는 수준으로 가서는 안 된다. 미국 온라인 매체 악시오스는 "불편한 진실보다는 편리한 거짓을 정치적으로 선택할 수 있다"고 분석했다.

다만 문제는 카슈끄지 사건이 '꼬리자르기'로 봉합될 수 있겠냐는 것이다. 앞서 터키 언론은 카슈끄지가 암살을 당했다며, 암살에 관여한 15명의 사우디인의 사진을 공개했다. 이들은 카슈끄지가 터키주재 이스탄불 영사관을 찾았던 날 사우디에서 건너와 영사관을 들렀다, 다시 사우디로 돌아갔다. 사우디는 그동안 이들이 관광객이었다고 주장했다.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이와 관련해 NYT는 15명 중 최소 4명은 빈 살만 왕세자의 경호 등을 담당하는 측근이라고 보도했다. 이 중 마헤르 압둘라지즈 무트레비는 과거 빈 살만 왕세자의 해외 방문 당시 수행한 사진 등이 소개됐다. 아울러 다른 인사들 역시 확인 과정을 거쳐 왕실 경호대 소속이라고 전했다. 뿐만 아니라 법의학자로 살라흐 알 투바이기 역시 사우디 내무부 고위급 인사로 알려졌다. NYT는 인사가 움직이려면, 사우디 최고위급의 승인이 없었으면 불가능했다고 전했다. 카슈끄지 사건의 배후에 빈 살만 왕세자가 있었음을 추정할 수 있는 대목이다.

CNN방송도 이날 터키 정부 관계자를 인용해 이번 카슈끄지 사건을 기획한 기관은 사우디 정보총국(GIP) 고위관계자가 준비한 것이라고 보도했다. 이와 관련해 복수의 미국 정부 관계자들 이 정도 작전의 경우 왕세자에게 알리지 않고 진행할 수 없다고 설명했다고 CNN방송은 전했다.

한편 트럼프 대통령은 일단 사우디가 진행중인 조사와 관련해 "1주일 이내에 결론이 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일단 사우디의 조사 결과를 지켜본 뒤 판단하겠다는 뜻으로 보인다. 미국이 사우디를 계속해서 지지할지 여부는 스티브 므누신 장관이 '사막의 다보스'로 알려진 미래투자 이니셔티브(FII)에 참석하는지에 따라 결론이 날 것으로 보인다. 이미 카슈끄지 사건에 충격을 받은 상당수 기업인 등은 불참을 통보한 상태다.




나주석 기자 gongg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