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中 인플레이션 압력 있지만 통제범위 안…통화정책에 영향줄까(종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베이징 박선미 특파원] 미국과 무역전쟁을 치르고 있는 중국의 소비자물가가 상승 기류를 타고 있다. 관세 보복이 계속되면 인플레이션 상승 압력이 더 커지겠지만 아직까지는 물가 수준이 통제 가능 범위 안에 있다는 점은 중국 금융당국 입장에서는 다행스러운 부분이다. 통제 범위 안에 있는 인플레이션은 중국 경제성장 속도가 예상보다 많이 떨어질 경우 금융당국이 금리 카드를 꺼낼 수 여력을 만들어주고 있다.
◆커지는 인플레이션 압력…아직까진 통제 가능 범위=16일 중국 국가통계국은 9월 소비자물가지수(CPI)가 전년 동기대비로는 2.5%, 전월 대비로는 0.7% 상승했다고 발표했다. 8월 상승률 2.3% 보다 높아져 최근 7개월 가운데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통계국은 음식료 및 원유 가격 상승이 전체 CPI 상승에 영향을 미쳤다고 분석했다. 음식료 가격은 전년 동기대비 3.6% 상승했는데 특히 신선 야채 가격이 14.6%, 과일 가격이 10.2%나 상승했다.

비식품류 가격은 2.2% 올랐으며 구성 항목인 차량 연료 가격이 20.8%로 가장 두드러진 상승률을 나타냈다. 중국은 미중 무역전쟁 영향으로 최근 미국산 원유뿐 아니라 LPG(액화석유가스) 수입도 거의 중단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시장에서는 중국이 미국과 무역전쟁을 벌이고 있다는 점 때문에 앞으로 인플레이션 압력이 커질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 있으며 자칫하다가는 중국 경제 발목을 잡을 수도 있다는 우려를 하고 있다. 미국과 중국이 각각 2500억달러 어치, 1100억달러어치에 달하는 상대국 제품에 5∼25%의 보복 관세를 주고 받은데다 위안화 가치도 하락 중이어서 중국의 수입물가는 앞으로 더 상승할 가능성도 있다.

이런 분위기 속에 9월 생산자물가지수(PPI) 상승률이 8월 4.1% 보다 낮아진 것은 미중 무역전쟁이 중국 경제 성장 모멘텀을 약하게 하고 있다는 신호로 해석될 수도 있다. 중국의 8월 PPI는 전년 동기대비 3.6%, 전월 대비 0.6% 상승했다.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물가지표 발표 후 "생산자물가지수가 3개월 연속 하락하고 있다는 것은 미중 무역전쟁으로 수요 둔화가 우려되는 상황에서 세계 2위 경제대국이 더 큰 압력에 직면해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예"라고 표현했다. 이어 "중국 경제성장률은 2분기 6.7% 수준으로 예전보다 조금 후퇴했지만 3, 4분기에는 더 급격한 하강이 나타날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며 "모건스탠리는 중국이 미국산 제품 600억달러어치에 대해 15% 관세를 부과하는 게 한번에 CPI가 0.2~0.3%P 상승하는 영향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내다봤다"고 전했다.

다만 중국의 9월 물가 지표가 여전히 정부의 연간 물가 관리 목표치 안에서 머물고 있는 점은 낙관적인 부분이다. 물가가 통제 범위 안에 있다는 것은 중국 정부가 무역전쟁에 대응해 통화정책 세부조정을 좀 더 유연하게 하는데 도움이 된다.

◆인민은행, 금리 카드도 만지작?=이강(易綱) 중국 인민은행은 올해 CPI와 PPI 상승률이 각각 2%, 3%대를 기록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 물가 수준이 안정적이라고 판단한 이 행장은 필요할 경우 통화정책 세부조정도 가능하다는 판단이다.

이강 인민은행장은 최근 인도네시아 발리에서 열린 'G30 국제은행 세미나'에 참석해 향후 중국 중앙은행이 지급준비율을 추가로 인하하는 데 그치지 않고 금리 정책까지 변화를 줄 수 있음을 시사했다.

이 행장은 "중국의 화폐 정책은 온건, 중립을 유지해 (유동성을) 지나치게 완화하는 방향으로 가거나 지나치게 긴축하는 방향으로 가지 않을 것"이라면서도 "만일 필요하다면 중국은 금리 정책이나 지급준비율을 조정할 충분한 공간이 있다"고 강조했다. 이 행장이 미중 무역전쟁으로 인한 자국 경제 리스크 우려를 공개적으로 인정하면서 금리 정책 변화 가능성까지 구체적으로 언급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집권 이후 미국이 경기 호조세를 바탕으로 기준금리를 끌어올리고 있지만 중국은 연초 6.5%로 제시한 연간 경제성장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오히려 유동성을 추가로 공급하는 경기 부양책이 필요한 상황이다. 이미 올해 4차례 은행 지준율을 인하하며 긴축 정책에서 한발짝 물러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베이징 박선미 특파원 psm82@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