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프랑스언론 "유럽찾은 문재인, 김정은 대변…한반도평화 메시지 전할 것"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프랑스 국빈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오른쪽)과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 [이미지출처=연합뉴스]

프랑스 국빈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오른쪽)과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슬기나 기자] 문재인 대통령의 프랑스 국빈방문 소식을 보도하는 현지 언론들은 한반도 비핵화 프로세스를 위해 '중재자' 역할에 나선 문 대통령의 행보에 특히 주목했다.

주간지 르푸앵은 15일(현지시간) 문 대통령이 프랑스를 시작으로 유럽(EU) 순방에 나섰다며 에마뉘엘 마크롱 대통령과의 정상회담, 방탄소년단(BTS) 콘서트 참석 등에 이어 바티칸에서는 프란치스코 교황과 만날 예정이라고 전했다.
르푸앵은 "문 대통령이 바티칸과 EU지도자들과 만나 한반도의 화해를 보장하는 대담한 메시지를 전할 것"이라며 "유럽에서도 문 대통령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대변하는 통로역할을 한다. 국제사회의 눈에 알맞는 리더로 만들기 위한 전술"이라고 평가했다. 이번 주 교황과의 만남 역시 이같은 일환이라는 설명이다.

르푸앵은 "북한의 최고지도자가 결코 핵무기를 포기하지 않을 것이라 믿는 회의론자들에겐 더 나쁜 일"이라고 선을 그은 후, 북한의 계속된 인권논란을 언급하며 "전 인권변호사가 38선 북쪽에 여전히 존재하는 전체주의적 억압에 대한 비판을 약화시키고 있다"고 우려했다.

다만 강대국 사이에 선 한국으로선 통일을 위한 행보면서도 현실적인 정치라는 평가도 내놨다. 르푸앵은 "예측할 수 없는 이웃(북한)과 두 개의 강력한 초강대국(미국, 중국) 사이에서 '작은' 한국이 외교적 공간을 되찾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문 대통령이 제시한 이니셔티브를 강조했다.
아울러 김 위원장이 비핵화 완료 이전에 점진적 경제해제를 요구한 것에는 명백히 경제적 이유가 있다며 남북한이 다음 달 철도프로젝트에 돌입한다고 소개했다. 다만 르푸앵은 "문 대통령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한국은 중재자에 불과하다"면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 위원장 간 브로맨스가 끝나면 문 대통령은 양측의 공격대상이 될 것이다. 압박을 받고 있는 문 대통령에겐 선택의 여지가 없다"고 지적했다.

일간 라크루아는 같은 날 문 대통령과 마크롱 대통령 간 발언을 소개하며 마크롱 대통령이 한반도 평화프로세스에 대한 지원의사를 밝혔다고 전했다. 라크루아는 "문 대통령은 (전 세계가) 김 위원장에게 '올바른 선택을 했다'는 신호를 보낼 필요성을 강조했다"며 "이 과정에서 프랑스가 큰 역할을 갖고 있어야 한다고 봤다"고 언급했다. 아울러 "국제 사회는 제재 유지, 완화에 대해 분열돼 있다"고도 분위기를 전했다.

앞서 문 대통령과 독점 인터뷰를 한 일간 르 피가로는 문 대통령을 '분단의 비극으로 단련된 불굴의 의지를 지닌 인물'이라고 긍정적으로 평가하면서도, "중도 좌파성향의 문 대통령이 아슬아슬한 줄타기를 하는 중"이라고 비핵화 행보에 회의적 전망을 내놨었다. 르 피가로 역시 "트럼프와 '장군님' 간 로맨스가 갑작스레 파경을 맞으면 문 대통령이 모든 실패의 화살을 맞는 희생양이 될 수 있다"고 전했다.
북미정상회담 기사 모아보기


조슬기나 기자 seul@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