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단독]韓기업 중국 진출 '잔혹사'…더페이스샵도 中매장 접어(종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사드 후폭풍·현지 업체 성장…경쟁 심화하며 실적 악화
130여개 달하던 로드숍 지난 5월부로 모두 문 닫아
온라인, 왓슨스 등 新채널 집중해 효율성 높이며 재도약 노려

[단독]韓기업 중국 진출 '잔혹사'…더페이스샵도 中매장 접어(종합)
AD
원본보기 아이콘

단독[아시아경제 박미주 기자]LG생활건강의 화장품 로드숍 브랜드 더페이스샵마저 중국에서 오프라인 매장을 철수했다.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사드) 후폭풍과 중국 현지 중저가 화장품 업체의 성장 및 그에 따른 경쟁 심화 등의 이유로 실적이 악화하면서 더 효율적인 방법을 찾은 것으로 풀이된다. 더페이스샵은 온라인과 신유통 채널을 중심으로 재도약하겠다는 방침이다.
15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130여개에 달하던 더페이스샵의 중국 오프라인 매장이 지난 5월부로 모두 문을 닫았다. 대신 더페이스샵은 중국 전역에 있는 헬스앤드뷰티(H&B) 스토어 ‘왓슨스’에 주력 제품 위주로 입점시켰다. 영업 전략을 전면 개편하며 새롭게 뜨고 있는 유통 채널을 공략한 것.

효율을 높이기 위해 더페이스샵은 온라인 사업 구조도 손질했다. 티몰, VIP, 징둥닷컴 등 대형 온라인 채널에서는 플래그십 스토어 형태로 입점해 직영으로 하고, 소규모 온라인 채널에서는 대리상으로 전환해 효율적인 채널 운영 구조를 구축했다.

앞서 더페이스샵은 중국 법인 개수도 2개에서 1개로 줄였다. 2016년 12월 이사회를 통해 더페이스샵무역(광둥)유한공사를 피투자기업인 더페이스샵(상하이)화장품소수유한공사에 흡수합병시키기로 한 것. 지난해 1월부터 두 법인은 더페이스샵(상하이)화장품소수유한공사 하나의 법인으로 통합됐다.
이처럼 더페이스샵이 대대적인 중국 사업 체질 개선에 나선 것은 그간 실적이 계속 나빠졌기 때문이다. 감사보고서를 보면 더페이스샵 중국 법인은 2015년부터 매년 당기순손실을 기록했다. 2012년만 해도 상하이 법인은 26억원의 당기순이익을 기록했고, 2013년에는 53억원의 당기순이익을 냈다. 그해 생겨난 광둥 법인은 1억원의 당기순손실을 기록했다. 이후 2014년부터 두 법인의 당기순이익 합계는 적자였다. 지난해에는 상하이 법인의 당기순손실이 194억원에 달했다.
[단독]韓기업 중국 진출 '잔혹사'…더페이스샵도 中매장 접어(종합) 원본보기 아이콘


실적 악화는 중국 현지의 중저가 화장품시장 경쟁 심화사드 사태 등 때문으로 분석된다. 박신애 KB증권 연구원은 “중국 현지 중저가 화장품 업체들의 제품 품질이 크게 향상되면서 한국 경쟁사들과의 격차가 눈에 띄게 좁혀지고 있다”고 짚었다. 사드 사태 이후 중국의 한국 화장품 수요도 둔화됐다는 게 전문가들의 시각이다.

더페이스샵은 체질 개선과 한류 마케팅, 신제품 등으로 전 세계 화장품 2위 시장인 중국을 공략한다는 전략이다. 더페이스샵 관계자는 “중국 법인 합병, 사업 체질 개선으로 재도약의 발판을 마련했고, 갓세븐을 모델로 브랜드 입지도 다지고 있다”며 “활발한 신제품 출시 등으로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중국에 진출했던 한국 기업들은 사드 사태 이후 실적 악화에 철수하거나 법인을 없애는 등의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대표적으로 이마트, 롯데마트 등 대형마트들이 중국에서 철수했으며 현대홈쇼핑, 롯데홈쇼핑 등도 철수 수순을 밟고 있다. 이밖에 이랜드그룹도 중국에서 자연별곡, 커피빈 등 외식사업을 접었다. 에블린 등 일부 브랜드는 적자 백화점 매장 정리에 들어갔다. 삼성물산 패션부문의 에잇세컨즈 역시 상하이의 플래그십스토어 문을 닫았고 대신 가두점 등에서 대안을 찾기로 했다. 오뚜기는 ‘북경오뚜기’ 법인을 청산했다.




박미주 기자 beyond@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