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문 대통령 "남북 경협, 제재 풀리거나 예외로 용인될 때 가능"(종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영국 BBC와 청와대에서 인터뷰

문재인 대통령이 12일 오전 청와대에서 영국 BBC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12일 오전 청와대에서 영국 BBC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황진영 기자, 부애리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2일 남북 경제 협력과 관련해 "(국제 사회의 대북)제재가 풀리거나 또는 제재에서 남북 간의 경제 협력이 예외적인 조치로 용인 될 때 비로소 가능한 것"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가진 영국 BBC와의 인터뷰에서 '대통령은 지금 북한에 1조 원이 넘는 대규모 투자를 하려고 준비 중인데, 제재가 유지되는 동안에 이것을 어떻게 풀어 나가겠느냐'는 질문에 이 같이 답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는 본격적인 경제 협력은 그 제재의 완화에 따르되, 그때까지 경제 협력을 위한 사전 준비들을 미리 해 두자는 것"이라며 "그것은 공동 조사, 또는 공동 연구, 또 앞으로의 방안들에 대한 협의, 이런 것들이 포함된다"고 말했다.

이어 "그것은 한편으로는 북한에게 완전한 비핵화라는 옳은 선택을 할 경우에 북한의 경제적인 번영이나 아주 밝은 미래가 보장될 수 있다는 것을 북한에게 분명하게 제시하는 그런 의미가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UN 차원의 제재나 미국의 독자 제재 해제를 추진하실 것인가'는 질문에는 "북한이 그럴 수 있도록 실질적인 비핵화 조치들을 진전시켜 나가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UN의 제재는 아시다시피 북한의 계속되는 도발에 따라 점점 강화돼 왔다"며 "북한이 진정성 있는 비핵화 조치를 계속 실천해 나가고, 되돌릴 수 없는 상태까지 왔다고 판단되면 그때는 UN의 제재들이 완화되어 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믿는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3차 남북정상회담 때 평양 능라도 5·1 경기장에서 연설한 것과 관련해 "꼭 말하고 싶은 것은 김정은 위원장이 그 연설을 (하라고) 전하면서 아무런 조건을 달지 않았다"며 "어떤 말을 해 달라거나 어떤 말은 하지 말아달라거나 이런 아무런 요구가 없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사전에 연설 내용을 알려고도 하지 않았고 연설의 시간도 전혀 제약하지 않았다"며 "전적으로 저의 분별에 맡겨 주었는데 그것은 김 위원장이 북한이 그만큼 달라졌다는 것과 함께 제게 대단한 신뢰를 보여주었다고 할 수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또 "아주 감격적인 순간이었고 ‘우리 민족이 역시 하나다’라는 것을 우리가 다시 한 번 실감하게 되는 그런 순간이었지만 한편으로 굉장히 긴장되는 순간이었다"며 "왜냐하면 그 자리에서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를 분명하게 해야 한다고 그렇게 생각을 했다"고 말했다.

이어 "그러면서도 북한 주민들로부터 호응을 받아야 했고, 또 한편으로는 방송을 통해서 그 모습을 보게 될 한국 국민, 또 세계인들에게서도 지지를 받을 수 있는 연설이어야 했다"며 "아주 긴장된 순간이었는데 다행히 잘해낸 것 같다"고 말했다.




황진영 기자 young@asiae.co.kr
부애리 기자 aeri345@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