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장병규 블루홀 의장 "TRS 거래는 정상적 계약 형태"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자회사가 모회사 주식 취득한 것 아닌가" 이태규 바른미래당 의원 지적에 해명
"소액주주 고려 못한 부분은 죄송"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한울 기자] 블루홀이 지난해 삼성증권과 맺은 총수익스와프(TRS) 거래가 위법이란 지적에 장병규 블루홀 의장이 "정상적 계약 형태"라며 문제 소지가 없다는 입장을 12일 밝혔다.

이태규 바른미래당 의원이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 증인으로 출석한 장 의장에게 "(블루홀 자회사) 펍지주식회사가 유동성을 묶으면서까지 TRS 계약을 할 필요가 무엇인가"라고 물은 데 대한 답이었다. 장 의장은 "펍지가 해당 계약으로 인해 현재 200억원 이상 차익을 이미 거둔 상태"라고도 했다.
블루홀은 지난해 삼성증권이 설립한 특수목적회사(SPC) 삼성스카이제일차와 TRS 계약을 맺었다. TRS는 매입자가 주가 하락으로 인한 손실을 매각자로부터 보전받는 대신에 매각자는 주가가 오르면서 발생한 이익을 얻게 되는 파생 거래다. 삼성스카이제일차는 블루홀 임직원들과 일부 벤처캐피털(VC)이 보유한 블루홀 보통주와 전환상환우선주 37만2597주를 주당 48만원에 샀다.

이 계약에 블루홀 자회사 펍지가 개입하며 문제가 불거졌다. 공시에 따르면 '배틀그라운드' 개발을 담당하는 펍지는 블루홀 주가 변동에 따른 삼성스카이제일차의 손실을 떠안는다. 삼정회계법인은 이 계약이 "자회사에 의한 모회사주식의 취득"을 금지한 상법 제342조 2항을 위반했을 수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이 의원은 이어 "삼성스카이제일차에 48만원에 매도할 수 있다면 소액주주들도 많이 참여했을 것"이라며 "해당 거래를 할 때 블루홀 소액주주들에게 알리고 엑시트(보유주식을 매도하고 투자금을 회수하는 행위) 기회를 부여했나"라고 물었다. 장 의장은 "소액주주 참여를 고려하지 않았다"고 답했다. 이 의원은 다시 "블루홀 주식은 현재 주당 37만원으로 내려갔다"며 "소액투자자들은 그만큼 피해를 입은 것"이라고 지적했다. 장 의장은 "주가가 중장기적으로 올라가는 게 제일 중요하단 면에선 소액주주한테 최선을 다했다"면서도 "소액투자자 보호 측면에서 잘못한 점이 있다면 다시 한 번 확인해서 시정하겠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에게도 이 계약이 "정상적인 TRS 계약인가"라고 질의했다. 윤 원장은 "자본시장법상 공시의무는 이행했다고 본다"면서도 "공정거래법과 상법상 문제가 있을 수 있는데, 금감원의 소관을 벗어나는 일이라고 판단했다. 공정거래위원회에는 해당 사건을 넘겼고, 상법에 관한 문제는 아직 (소관부처에) 넘기지 않은 상황이다"라고 설명했다.




조한울 기자 hanul0023@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