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日 산케이 "韓 관함식서 '항일 상징' 이순신 깃발 게양" 불만토로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日 방위상은 방위 협력 강조…"한반도 정세 생각하면 양국 제휴 매우 중요"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정현진 기자] 전범기인 욱일기 논란 끝에 일본 자위대가 제주 국제관함식에 불참한 가운데 일본 우익 성향의 산케이신문이 한국은 '항일의 상징'인 이순신 장군의 깃발을 게양했다며 불만을 드러냈다. 같은 날 일본 정부는 최근 한반도 정세를 감안해 방위 교류 협력을 해나가겠다고 밝혔다고 12일 현지언론들은 목소리를 높였다.
산케이신문은 이날 "한국이 관함식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연설을 한 구축함에 '항일의 상징'으로 영웅시 되는 이순신 장군의 깃발을 게양했다"면서 국기 이외의 게양 자제를 요구한 대응과 모순된다고 보도했다. 문 대통령이 국제관함식에서 승선한 일출봉함에는 조선 수군의 '수자기'가 게양됐다. 수자기는 조선시대 삼도수군통제사가 사용하던 것으로 충무공 이순신 장군이 그 시초다.

산케이는 전날 제주 서귀포 앞바다에서 진행된 국제관함식 해상사열 참가국 가운데 국기를 군함기로 사용하는 미국을 제외하고 호주, 태국, 싱가포르, 캐나다 등 자국 군함기를 게양한 함정들이 있었다고 언급했다. 또한 군함기를 내건 일본 외 다른 국가에 대해서도 항의를 했는지 불명확하다고 전했다. 이 신문은 "사실상 일본 함정이 욱일기를 게양하는데 대한 한국 국민의 반발을 이유로 한국 정부가 요청한 것"이라면서 "욱일기 게양은 국내·국제법상 아무 문제가 없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이와야 다케시 일본 방위상은 이날 각료회의 후 기자브리핑에서 전날 일본 측이 제주도에서 열린 국제관함식에 불참한 것과 관련해 "매우 유감"이라면서 다른 국가의 군함기 게양과 관련해서는 답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이와야 방위상은 "한국 정부도 생각할 것이 있겠지만 앞으로 잘 협의해 나가겠다"면서 "한반도 정세를 생각하면 일·한 제휴는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번 일은 매우 유감이지만 그것을 넘어 한층 더 한국과의 방위 교류, 안전 보장 교류를 진행해 나가고 싶다"면서 "방위 협력을 통해 양국 관계에 영향을 미치지 않게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앞서 우리 정부는 이달 10~14일 열리는 제주민군복합관광미항(제주해군기지)에서 열리는 '2018 대한민국 해군 국제관함식' 해상사열 때 자위함에 전범기인 욱일기를 달지 말 것을 일본 측에 요구했다. 이후 일본 정부는 지난 5일 제주 국제관함식에 해상자위대를 참가시킬 계획을 취소했다고 공식 발표하고, 관함식에 불참했다.




정현진 기자 jhj48@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