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우즈의 '퍼터 변천사'…그립은?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블레이드→ 말렛→ 다시 블레이드', 핑 PP58그립 장착

타이거 우즈는 올해 블레이드에서 말렛, 다시 블레이드를 선택하는 등 퍼터 선택을 놓고 고심했다.

타이거 우즈는 올해 블레이드에서 말렛, 다시 블레이드를 선택하는 등 퍼터 선택을 놓고 고심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현준 골프전문기자] "블레이드→ 말렛→ 다시 블레이드."
'돌아온 골프황제' 타이거 우즈(미국)의 퍼터 변천사다. 블레이드(Blade)는 헤드가 일자형이고, 말렛(Mallet)은 둥근 형태다. 어느 쪽이 낫다고는 할 수 없다. 어떤 스트로크를 구사하느냐가 중요하다. 구조상 궤도가 서로 다르다. 블레이드는 '아크', 말렛은 반면 '일직선'이다. 당연히 시각적인 요소와 심리적인 면이 작용한다. 내 스타일에 딱 맞는 퍼터를 고르는 방법이다.

▲ 우즈 "몸이 느낌을 기억해 "= 우즈는 지난 7월 미국프로골프(PGA)투어 퀴큰론스내셔널에서 테일러메이드 아드모어3 말렛을 선택해 화제가 됐다. 1996년 프로 전향 이후 무려 20년 이상 핑 앤서2와 스카티카메론 뉴포트2 GSS 등 블레이드를 고수했기 때문이다. 말렛을 사용한다는 자체가 파격인 셈이다. 8월 마지막 메이저 PGA챔피언십에서 준우승을 차지해 효과를 봤다.

하지만 9월 플레이오프(PO) 1차전 노던트러스트오픈에서 공동 40위로 밀리자 곧바로 블레이드(테일러메이드 블랙 코퍼)로 복귀했고, 2차전 델테크놀러지스챔피언십에서 공동 24위에 그치자 이번에는 브랜드를 바꿨다. 타이틀리스트 스카티카메론 뉴포트2 GSS다. 바로 우즈의 메이저 14승 가운데 13승을 합작한 '황제의 퍼터'다. 헤드 뒤쪽에 특유의 빨간 점이 박혀 있고, 이름을 새겼다.
우즈가 3차전 BMW챔피언십 첫날 8언더파를 몰아쳤다는데 주목할 필요가 있다. 홀 당 평균 1.5개의 '짠물퍼팅'을 자랑했다. 62타는 2018시즌 최고 성적인 동시에 2013년 8월 월드골프챔피언십(WGC)시리즈 브리지스톤인비테이셔널 2라운드 61타 이후 가장 좋은 스코어다. 4차전 투어챔피언십에서 5년 1개월 만에 PGA투어 '통산 80승'을 수확해 긴 여정에 마침표를 찍었다.

일자형 블레이드(위)는 단거리 퍼팅에서는 정교함을 발휘하는 반면 반달형 말렛은 뒤쪽으로 넓적해 얼라인먼트가 쉽고, 장거리퍼팅에 강하다.

일자형 블레이드(위)는 단거리 퍼팅에서는 정교함을 발휘하는 반면 반달형 말렛은 뒤쪽으로 넓적해 얼라인먼트가 쉽고, 장거리퍼팅에 강하다.

원본보기 아이콘


▲ 우즈 "그립은 왜 핑 PP58?"= 퍼팅은 골프에서 기준타수 72타의 절반을 차지할 정도로 점유율이 높다. 문제는 일정한 기준이 없다는 대목이다. 디자인과 길이, 그립 모두 제각각이다. 아마추어골퍼들의 퍼터 선택이 더욱 어려운 이유다. 일단 블레이드와 말렛 등 크게 두 가지로 나눈다. 샤프트의 위치에 따라 더 세분할 수 있다. 헤드 가운데 꽂히면 T자형, 힐쪽은 L자형이다.

블레이드는 임팩트 과정에서 살짝 몸 쪽으로 들어오면서 자연스럽게 아크를 그린다. 단거리 퍼팅에서는 정교함을 발휘하지만 거리가 멀수록 백스윙이 흔들리면서 일관성이 떨어지는 단점이 있다. 말렛은 상대적으로 페이스 면이 두툼해 관성모멘트(MOI)가 크고, 뒤쪽으로 넓적해 얼라인먼트가 쉽다. 최근 반달형을 벗어나 사각형과 우주선형 등 다채로운 모양으로 발전하고 있다.

길이는 키에 따라 33~35인치가 적당하다. 그립은 천차만별이다. 요즈음은 두꺼운 게 유행이다. 그립을 잡는 면적이 넓어 불필요한 손목의 움직임을 줄여준다. 짧은 퍼팅에서 위력을 발휘한다. 얇은 그립에 비해 감각은 떨어진다. 롱퍼팅을 자주하거나 퍼팅감을 중시하는 골퍼는 일반적인 두께가 바람직하다. 우즈가 퍼터와 상관없이 고무소재의 얇고, 가벼운 핑 PP58그립을 장착한다는 게 흥미롭다. 로고를 검은색 마커로 칠해 잘 보이지는 않는다.






김현준 골프전문기자 golfki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