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국감철 앞둔 재계 '회장님 줄소환' 골머리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정무위·환노위·국토위 등 주요 상임위
증인 출석 요청 명단 여야 논의 중
각 기업 대관 담당 물밑 로비戰
국감철 앞둔 재계 '회장님 줄소환' 골머리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혜원 기자] 추석 연휴가 지나고 10월 국정감사 시즌을 앞둔 재계가 살얼음판 위에 놓였다. 일각에서는 국회에 증인으로 출석할 기업인 수가 역대 최다일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27일 국회와 재계에 따르면 다음 달 10일부터 20일 동안 국감이 열릴 예정인 가운데 정무위원회·환경노동위원회·국토교통위원회·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등 국회 주요 상임위원회에서 재벌 총수를 타깃으로 국감 증인 출석 요청이 쇄도할 것으로 보여 각 기업의 대관 담당 임직원들은 국회에 상주하며 물밑 로비에 돌입했다.

주요 그룹 중 긴장한 기색이 역력한 곳은 한진그룹이다. 한 상임위의 증인 요청 명단 초안은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을 비롯해 조원태 대한항공 사장, 조현민 전 대한항공 전무 등 한진 일가를 정조준하고 있다. 여야 합의가 남았지만 조 회장 일가에 대한 증인 출석 요청은 피하기 어렵다는 게 국회 안팎의 중론이다. 한진 입장에서는 요청을 받을 경우 불출석 사유를 제시하기에도 난감한 상황이다. 그룹 주요 계열사 중에서는 면허 취소를 두고 존폐 기로에 섰던 진에어 의 최정호 대표에게도 국회 소환령이 떨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항공업 분야에서는 조 회장 일가의 갑질 파문 외에도 기내식 대란을 일으킨 책임을 물어 박삼구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을 국감장에 불러 세울 가능성이 크다.
이번 국감에서는 차량 화재와 리콜 제도에 대한 질타도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김효준 BMW코리아 회장은 국감 증인 출석이 유력하다. 또 정몽구 현대차 그룹 회장이나 정의선 현대차그룹 수석 부회장 등에게도 화살이 돌아갈 수 있어 해당 기업 대관팀이 긴장하고 있다.

삼성그룹은 삼성바이오로직스 분식회계와 기흥 반도체공장 노동자 사망 사건 등이 영향을 미칠까 노심초사하는 분위기다. 삼성그룹 입장에서 최악의 시나리오는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 여파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에 대한 증인 요청을 받는 경우다. 최근 노사 갈등으로 내홍을 겪고 있는 포스코는 이미 정치권 일각의 압력을 받는 처지다. 추혜선 정의당 의원은 포스코 사측의 조직적인 노조 와해 의혹과 함께 지난 적폐를 이번 국감에서 다룰 뜻을 재차 밝혔다.

문재인 정부 들어 재벌 개혁을 최대 정책 기조로 내세운 공정거래위원회가 일감 몰아주기 등 총수 일가의 사익 편취 여부를 국감 1순위 의제로 올릴 경우 SK · GS · 한화 등 주요 그룹 총수가 대거 증인 요청 명단에 이름을 올릴 수 있다. 한 대기업 대관 담당 임원은 "지난해에는 문재인 정부 출범 1년 차를 맞아 예상 외로 '묻지 마 출석' 요구가 많지 않았지만 올해는 사건ㆍ사고가 많았던 데다 남북 경제협력 재개 등의 이슈로 기업인들에 대한 무더기 출석 요청이 예상된다"고 우려했다.




김혜원 기자 kimhy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