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포스코 노사 물리적 충돌…"무단 침입 문건 탈취" vs "노조 와해"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혜원 기자]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금속노조 포스코 지부 일부 조합원이 회사 사무실에 무단 침입해 문서를 탈취하는 사건이 발생했다. 사측은 노조가 불법으로 문건을 탈취한 점을 문제 삼고 나섰지만 노측은 회사가 조직적으로 노조 와해를 시도한 정황을 포착했다며 강경하게 맞서고 있다.
26일 포스코에 따르면 노조 집행위원 A씨 등 5명은 지난 23일 경북 포항시 지곡동 포스코 인재창조원에 무단으로 침입해 회사 서류와 직원들 업무 수첩 등을 빼앗아 달아나다 신고를 받고 출동한 경찰에 붙잡혔다. 2명은 현장에서 체포됐으며 나머지 3명은 도주했다가 자진 출두해 조사를 받았다. 사측은 "최근 노조에 가입해 외부 정치인 관련 행사에 참가했던 직원들로 밝혀졌다"고 전했다.

추석 연휴 기간이던 당시 인재창조원에는 노무협력실 소속 직원 3명이 근무하고 있었다. 본사 사옥이 전기 시설 보수로 정전돼 인재창조원에 임시 사무실을 꾸려 일하던 중이었다. 사측은 "추석 연휴 첫날임에도 불구하고 최근 노사 관계 상황을 고려해 노사 신뢰 증진과 건전한 노사 문화 정착 방안 마련이 시급해 휴일 근무를 했던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번에 불법적인 행위를 한 직원들은 경찰에서 철저히 수사해 마땅한 벌을 받을 것이지만 이와 별개로 회사는 사규에 따라 엄정하게 조치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사측의 입장과 달리 노측과 정치권 일각에서는 "사측이 노조 와해 공작을 펴고 있다"면서 반박에 나섰다. 추혜선 정의당 의원은 전날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포스코가 올해 들어 노무협력실 산하에 노사문화그룹을 신설했고 이 그룹이 노조 와해 문건을 작성했다"면서 두 개의 문건을 공개했다. 이른바 '노조 대응 문건'은 '화해와 대화의 시대적 분위기에 역행하는 강성노조'와 '포스코를 사랑하는 직원의 한 사람으로서 드리는 호소문' 두 가지다.
현장 근로자에게 배포하기 위한 목적으로 보이는 문건에서는 "강성노조가 근로자의 권익과 무관한 활동을 다수 추진하고 있다"며 "근로자의 권익 향상이 목적인 노조는 응원을 받는 게 당연하지만 특정 단체의 세력 확산이 목적인 노조는 정당화되지 못한다"고 지적했다. 현대차와 현대제철 사례를 들며 강성노조가 국민들의 비판 여론을 불러일으키고 회사 경쟁력에 문제를 일으킨다고 언급한 대목도 있다.

노무협력실 직원으로부터 탈취한 노트에는 '우리가 만든 논리가 일반 직원들에게 전달되는지 시범 부서를 선정해 조직화해야 한다', '행정부소장 또는 제철소장이 해야, 미션을 분명히 줘야 한다'는 내용이 적혀 있었다. 추 의원은 "포스코 최고위층의 지시나 동의에 따라 종합적인 노조 무력화 대책이 만들어지고 있는 것으로 의심된다"고 말했다.

사측은 이에 대해 "새 노조원들이 타 부서 사무실에 무단 침입해 회사 문서와 개인 수첩을 탈취했다는 사실이 보도되자 자신들의 범죄행위는 감추면서 언론플레이를 하고 있다"며 "마치 노무협력실에서 부당노동행위를 하고 있는 것처럼 호도해 방송과 정치인들에게 제보해 지지를 유도하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이어 "우리 노조원들도 적법하게 노조활동을 해야 하며 폭력, 절도 등 불법적인 행동은 어떠한 경우에도 정당화될 수 없다"면서 "더구나 명절 연휴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업무 수행을 위해 고생하는 동료 직원들에게 위해를 가했다는 것은 우리 회사 역사상 전례를 찾아볼 수 없는 참담하고 부끄러운 일이 아닐 수 없다"고 비판했다.




김혜원 기자 kimhy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