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문 대통령 "조기 종전선언 바람직하다는 공감대 형성"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폭스뉴스와 뉴욕에서 인터뷰

문재인 대통령이 25일 오전(현지시각) 미국 뉴욕 파커 호텔에서 폭스(FOX) 뉴스 채널과 인터뷰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25일 오전(현지시각) 미국 뉴욕 파커 호텔에서 폭스(FOX) 뉴스 채널과 인터뷰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뉴욕=아시아경제 황진영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5일(현지 시간) 남북이 연내에 하기로 합의한 종전선언과 관련해 "미국과 북한 간의 적대 관계를 청산한다는 하나의 상징으로서 빠른 시기에 이루어지는 것은 바람직하다라는 공감대가 대체로 됐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뉴욕 파커호텔에서 가진 폭스뉴스와의 인터뷰에서 2차 북미정상회담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종전선언에 서명할 것으로 보느냐는 질문에 "논의가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이 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핵 보유가 북한의 정체성과 직결된 문제인지를 묻는 질문에는 "김 위원장은 이제는 핵을 버리고, 그 대신에 경제 발전을 통해서 북한 주민들을 더 잘살게 하겠다는 그런 전략적 마인드를 가지고 있는 인물이라고 생각한다"며 "트럼프 대통령과 함께 비핵화를 이룬 후에 경제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그렇게 기대를 하고 있다"고 대답했다.

이어 "저는 김 위원장이 비핵화라는 약속을 반드시 지킬 것이라고 그렇게 믿는다"고 말했다.

완전하고 검증 가능한 비핵화가 2021년까지 가능한 목표라고 생각하는냐는 질문에는 "북한이 비핵화 조치를 하면 할수록 미국 측에서는 북한이 핵을 내려놓더라도 북한의 체제를 보장해 줄 것이며 북미관계를 새롭게 만들어 나갈 것이라는 믿음을 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 믿음을 북한에 줄 수 있다면 북한은 보다 빠르게 비핵화를 해 나갈 것"이라며 "그렇게만 된다면 트럼프 대통령님의 1차 임기 내에 비핵화를 마치겠다라는 북한의 어떤 타임테이블도 결코 무리하지 않다고 본다"고 말했다.

통일과 비핵화 중 우선 순위가 무엇이냐는 질문에는 "가장 우선순위를 두고 있는 것은 평화"라고 답했다.

문 대통령은 그러면서 "평화가 먼저 이루어지면 남북 간에 자유로운 왕래가 가능하고, 그것은 경제 협력으로 이어질 것이고, 그러면 한국 경제가 북한과의 경제 협력을 넘어서서 러시아, 중국, 유럽까지 북방경제로 이어지게 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평화의 선결조건이 비핵화"라며 "그래서 우리는 남북 간에 완전한 평화 구축을 위해서 비핵화를 반드시 실현해야 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뉴욕=황진영 기자 you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